글로벌 ‘금리인하 도미노’…경기 회복될 수 있을까
상태바
글로벌 ‘금리인하 도미노’…경기 회복될 수 있을까
  • 김솔이 기자
  • 승인 2019.09.20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中 인민은행, 1년 만기 LPR 0.05%P 인하
유로존‧미국 등 글로벌 통화 완화 기조 뚜렷
“경기 부양 효과 크지 않다” 우려 나오기도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 사진=연합뉴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김솔이 기자] 주요국 중앙은행들이 경쟁적 돈 풀기 행렬에 동참하고 있다. 글로벌 경기 둔화가 가시화한 데 대한 대응 조치로 해석된다. 미‧중 무역분쟁과 중동 지역 지정학적 위기로 경기 불확실성이 확대될 경우 완화적 통화정책 강도가 높아질 전망이다. 다만 금리를 낮춰도 경기 부양 효과는 크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중국 인민은행은 20일 기준금리 성격을 지닌 ‘1년 만기 대출우대금리(LPR‧Loan Prime Rate)’를 기존 4.25%에서 4.20%로 0.05%포인트 내렸다. 앞서 지난달 20일 1년 만기 LPR을 4.25%로 결정, 기존 기준금리인 ‘1년 만기 대출금리(4.35%)’보다 0.1%포인트 낮춰 잡았다. 사실상 이달까지 두달 연속 기준금리를 인하한 셈이다.

◆ 이달 유로존‧미국 이어 중국까지 금리 인하

유로존‧미국에 이어 중국까지 금리 인하 대열에 합류했다. 유럽중앙은행(ECB)은 지난 12일 통화정책회의에서 예금금리를 기존 마이너스(-)0.4%에서 0.5%로 내리는 한편 오는 11월부터 채권 매입 프로그램을 재개하는 양적완화(QE) 정책을 발표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또한 17‧18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열고 기준금리를 기존 2.00~2.25%에서 1.75~2.00%로 0.25%포인트 낮췄다. 홍콩·브라질·인도네시아 등 신흥국 중앙은행도 잇달아 금리를 인하했다.

글로벌 경기 전망에 대한 불안감이 날로 커지면서 주요국 중앙은행의 ‘비둘기(통화 완화 선호)’ 신호는 짙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달 연방공개시장위원회에서 추가 인하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으나 시장은 연준이 연내 한 번 더 금리를 내릴 수밖에 없다고 보고 있다. 크리스틴 라가드르 차기 유럽중앙은행 총재 또한 완화적 통화정책 지지 의사를 선언했다. 중국 역시 경제성장률 하락 국면에서 추가 부양책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크리스틴 라가르드 차기 유럽중앙은행 총재. 사진=연합뉴스
크리스틴 라가르드 차기 유럽중앙은행 총재. 사진=연합뉴스

영국 중앙은행 영란은행(BOE)과 일본은행(BOJ)는 이달 금리를 유지했으나 향후 금리 인하 가능성을 시사했다. 영란은행은 19일 금리 동결을 발표하면서 브렉시트(Brexit)와 미‧중 무역분쟁으로 비롯된 불확실성을 언급했다. 구로다 하루히코 BOJ 총재 또한 같은날 금융정책회의 기자회견에서 “글로벌 경기 둔화로 경제·물가 동향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며 추가 완화책을 펼 수 있다고 밝혔다.

우혜영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일본은행이 대내‧외 경기 부진과 저물가 기조가 지속될 경우 추가 완화적 통화정책을 실시할 가능성이 높아졌다”며 “일본 정부가 다음달 소비세율 인상 부작용에 대응하기 위해 재정정책을 계획 중인 점을 고려하면 BOJ가 완화책을 도입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 “금리 인하 효과 크지 않을 수도”

다만 주요국 중앙은행들이 앞다퉈 금리를 내리는 데에 회의적인 시각도 존재한다. 이미 글로벌 금융시장이 저금리 시대에 도달한 가운데 금리 인하만으로 경기를 부양시키기는 어려울 것렵다는 지적이다. 영국 BBC는 연준의 금리 인하 결정에 “이미 미국의 금리는 역사적으로 낮은 수준이었고 미‧중 무역분쟁의 불확실성으로 그 효과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박춘영 대신증권 이코노미스트는 “유로존의 경우 ECB가 양적완화를 본격화한 2013~2014년부터 공급했던 유동성이 소비‧투자 등 유효수요 창출보다 과잉 저축을 낳은 ‘유동성 함정’ 문제가 고착화돼있다”며 “유동성 공급 정책이 실물경제로 유입되는 효과는 제한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연준을 비롯해 금리를 내린 중앙은행들이 글로벌 경기 둔화에 대비한 ‘보험적 성격’을 강조한 만큼 완화적 통화정책이 경기 둔화 속도를 늦추는 데 그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즉 경기 흐름이 바뀌지는 않는다는 뜻이다.

현재 글로벌 경기는 불확실성이 확대되긴 했으나 급격한 위축 신호를 나타내지는 않고 있다. 이를 고려하면 중앙은행의 통화정책의 강도가 예상을 벗어날 정도로 강화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그간 경기 개선 사례는 경기의 하강‧침체 국면에서 강한 완화책이 펼쳐졌을 때 나타났다.

박춘영 이코노미스트는 “장단기 금리 역전 등 경기 침체처럼 보이는 현상은  경기 순환적 요인보다 마이너스 금리상황과 맞물린 구조적 요인이 두드러진다”며 “현재 정책 구간은 경기 흐름상 때이른 시점에 진입했다고 판단, 정책 강도는 경기 하방 위험을 방어하는 수준에 그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