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말 기준으로 우리나라에 등록된 국내․국제 운송사업용 항공기는 398대이며, 그 외 비 사업용․항공기 사용사업 등은 437대로 총835대가 운영 중인 것으로 국토교통부 집계에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국내․국제 운송사업용은 29대(7.8%) 증가하였고, 그 외 비사업용 등은 14대(3.3%)증가하여 총 43대(5.4%)가 증가했으며, 올해도 40대가 추가로 도입될 예정이다.
국토부는 최근 10년간 항공기 운영대수가 3년 단위로 평균 100대씩 증가 추세를 보여 향후 5년 내 1,000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했다.
최근 10년 간 항공기 증가대수를 보면 2008년 447대에서 2011년 550대, 2014년 655대, 2017년 792대, 2018년 835대였다.
항공기 분포를 보면, 국내․국제 운송사업용 398대(47.7%), 비 사업용 232대(27.8%), 항공기사용사업 177대(21.2%), 소형항공운송사업 28대(3.3%)순이다.
특히 지난해 가장 많이 증가한 국내․국제 운송사업용 항공기 29대 중 저비용항공사(LCC)가 19대를 새로 도입하여, 전년도에 이어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비사업용은 11대, 사용사업용은 5대가 늘었고, 소형항공운송사업은 2대 감소했다. 제주항공이 9대, 티웨이항공 5대,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각 2대, 에어인천 1대 신규 도입했다.
국토교통부는 항공기 증가 추세에 발맞춰 안전관리도 항공기 도입단계부터 더욱 철저하게 해 나갈 예정이다.
항공기 구분 |
소유자 |
비행기 |
회전익 |
비행선 |
활공기 |
계 |
|
운송용 |
국내․ 국제 |
대한항공 |
167 |
|
|
|
167 |
아시아나항공 |
83 |
|
|
|
83 |
||
제주항공 |
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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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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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에어 |
27 |
|
|
|
27 |
||
에어부산 |
25 |
|
|
|
25 |
||
이스타항공 |
22 |
|
|
|
22 |
||
티웨이항공 |
24 |
|
|
|
24 |
||
에어서울 |
7 |
|
|
|
7 |
||
에어인천 |
3 |
|
|
|
3 |
||
소계 |
398 |
|
|
|
398 |
||
소형 |
코리아익스프레스 |
2 |
1 |
|
|
3 |
|
대한항공 |
3 |
5 |
|
|
8 |
||
써니항공 |
2 |
|
|
|
2 |
||
에어포항 |
2 |
|
|
|
2 |
||
헬리코리아 |
|
4 |
|
|
4 |
||
에어필립 |
3 |
1 |
|
|
4 |
||
스타항공우주 |
1 |
3 |
|
|
4 |
||
신한에어 |
1 |
|
|
|
1 |
||
소계 |
14 |
14 |
|
|
28 |
||
운송용 소계 |
412 |
14 |
|
|
426 |
||
사용사업 |
홍익항공 등 56개사 |
84 |
93 |
|
|
177 |
|
비사업용 |
교육기관(8) |
111 |
3 |
|
2 |
116 |
|
보도기관(2) |
|
2 |
|
|
2 |
||
정부기관(국토교통부) |
2 |
|
|
|
2 |
||
국가기관(소방/산림) |
1 |
78 |
|
|
79 |
||
기타(포스코 등 16개사) |
20 |
12 |
|
1 |
33 |
||
소계 |
134 |
95 |
|
3 |
232 |
||
총계 |
630 |
202 |
|
3 |
83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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