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해 물류대란 길면 1년 지속···인플레이션 우려"
상태바
"홍해 물류대란 길면 1년 지속···인플레이션 우려"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4.01.18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에즈운하 통행량, 2021년 선박 좌초 이후 최저 수준
선박들이 열흘 더 걸리는 우회로를 택하면서 물류비가 상승하는 가운데 인플레이션 우려를 키우는 이번 사태가 길면 1년간 지속될 것이라는 비관적인 전망까지 나왔다.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미국과 동맹국의 예멘 친이란 반군 세력 후티에 대한 공격에도 후티의 민간선박 공격이 오히려 늘면서 홍해 물류 대란 여파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선박들이 열흘 더 걸리는 우회로를 택하면서 물류비가 상승하는 가운데 인플레이션 우려를 키우는 이번 사태가 길면 1년간 지속될 것이라는 비관적인 전망까지 나왔다.

물류기업 퀴네앤드나겔은 홍해와 연결된 수에즈운하로 향하던 컨테이너선의 90%가 후티의 공습을 피해 경로를 변경했다고 17일(현지시간) 미국 CNBC방송 등 외신이 보도했다.

대부분 약 열흘 정도 더 걸리는 남아공 희망봉으로 돌아서 가는 것이다.

이번 주 거대 석유 기업 셸도 유조선들이 홍해를 기피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제통화기금(IMF)과 옥스퍼드대가 운영하는 운송 모니터링 플랫폼 포트워치에 의하면 지난 14일 기준 일주일간 수에즈운하를 통과한 벌크 화물선과 컨테이너선, 유조선 등 상선은 하루 평균 49척이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전했다.

이는 1년 전 같은 기간의 70척보다 크게 줄어든 것이다. 2021년 3월 에버기븐호의 좌초 이후 가장 적은 수준이다.

수에즈운하를 지나는 선박이 40~50%나 감소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울며 겨자 먹기로 먼 길을 택하면서 운송비도 급증하고 있다.

세계 최대 해운사 MSC는 중동 및 남아시아에서 미국으로 향하는 운송비를 다음 달 12일부터 추가로 인상하겠다고 나섰다.

운송비 증가에 따른 인플레이션 우려도 가시화하고 있다.

셸의 최고경영자(CEO)는 월스트리트저널(WSJ)에 유조선들이 우회로로 향하면서 단기적으로 최소 5~10%의 가격 인상 압박 요인이 생겼다고 말했다.

이번 사태가 장기화할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됐다.

물류 기업 오너래인로지스틱스는 고객들에게 보낸 이메일을 통해 "최소 6개월간 해결되지 않고 최대 1년 갈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운송비 인상과 선박 부족이 올해 3분기까지 계속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홈디포와 코스트코, 월마트 등 소매업체들은 배송 속도를 높이기 위해 선박을 임대하는 것으로 대응하고 있다.

반면에 테슬라와 볼보, 미쉐린은 최근 물류 대란에 일부 공장의 가동을 멈췄다고 밝혔다.

이케아와 영국 패션 소매업체 넥스트, 크록스는 배송 지연을 경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