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쇼핑시즌 앞두고 인플레 우려···미국 기업 불안감 커져
상태바
연말 쇼핑시즌 앞두고 인플레 우려···미국 기업 불안감 커져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11.13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룸버그 산하 연구기관인 블룸버그 인텔리전스(BI)가 최근 콘퍼런스콜 녹취록에 사용된 긍정과 부정 언어의 사용 빈도 등을 조사한 결과, 기업인들의 인플레이션 관련 정서가 2021년 초 수준까지 악화한 것으로 조사됐다. 사진=불름버그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통화긴축 정책이 결실을 보지만 기업들 사이에는 연말 쇼핑 시즌을 앞두고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블룸버그 산하 연구기관인 블룸버그 인텔리전스(BI)가 최근 콘퍼런스콜 녹취록에 사용된 긍정과 부정 언어의 사용 빈도 등을 조사한 결과, 기업인들의 인플레이션 관련 정서가 2021년 초 수준까지 악화한 것으로 조사됐다.

게다가 인건비에 대한 불안감도 높아지면서 월가의 우려도 커지고 있다.

웰스파고 투자연구소의 사미르 사마나 글로벌 시장 담당 수석 전략가는 BI의 이러한 조사 결과가 반드시 인플레이션이 2년 전만큼 큰 문제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지만 고착화한 물가와 이익을 압박하는 인건비에 대한 불안을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물가가 빨리 둔화하지 않음에 따라 연준의 긴축기조가 예상보다 오랜 시간 지속될 수 있다는 우려가 아직 남아있을 수 있다"며 "물가는 한번 오르면 인플레이션이 둔화해도 내려가지 않는 것도 문제"라고 설명했다.

특히 올해 중반부터 인플레이션이 다시 상승하면서 연준 인사들에게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는 부분도 기업인 우려가 커지는 한 요인이라고 BI의 주식 전략가 길리안 울프는 분석했다.

이와 함께 BI의 조사에서 인건비와 관련한 기업인들의 신뢰도 약화심리가 주가에 반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분기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에 포함된 기업 가운데 인건비가 가장 가파르게 상승한 기업들의 경우 인건비가 낮은 기업들보다 주가가 3.9%포인트 낮아 2021년 초 이후 격차가 가장 많이 벌어진 것이다.

BI의 울프 전략가는 이에 대해 "인건비에 대한 언급이 많아지며 인건비 상승에 대한 우려가 다시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연말 쇼핑 시즌이 다가오는 가운데 오는 14일, 10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15일과 16일에는 타깃과 월마트 실적이 각각 발표되면서 물가와 금리 상승 등에 대한 소비자들의 최신 동향을 파악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블룸버그 조사 결과, 시장은 10월 CPI가 전년 동월 대비 3.3%로, 9월의 3.7%보다 둔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