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짜 돈인가?…정부 휴가비 지원사업에 5배 이상 신청
상태바
공짜 돈인가?…정부 휴가비 지원사업에 5배 이상 신청
  • 김인영 기자
  • 승인 2018.04.21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이 세금 내서 정부가 선심 쓰는 구조…탈락자 많아 지원비 증액 불가피

 

정부 돈은 공짜라는 심리가 강하게 퍼져 있다. 그 돈은 국민들이 낸 세금에서 조성된 것인데도 받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공짜나 다름없다.

문재인 정부의 시책에 따라 근로자에게 휴가비 20만원을 지원하는 사업의 신청자가 대상규모보다 5배나 많이 신청했다.

한국관광공사가 지난 20일로 마감한 휴가비지원 사업 신청에 모두 10만4,506명이 신청했다. 올해 지원대상규모 2만명에 비해 5.2배나 많은 수준이다.

이 제도는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시절에 공약한 사안이다. 문재인 후보는 지난해 4월 복지공약으로 “쉼표 있는 삶‘을 제시하면서 ”국가가 앞장 서 휴가를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당시 공약 내용은 다음과 같다.

 

2013~2014년 시범실시 됐던 근로자 휴가지원제를 영세 중소기업 종사자들에게 점진적으로 확대하겠습니다. 종사자가 10만 원, 기업이 10만 원을 내면 정부가 10만 원을 보태 휴가포인트로 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되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영유아를 동반하거나 임산부가 여행을 가면, 숙박 및 교통 할인은 물론 유아 동반 항공서비스 강화 등의 정책을 도입하겠습니다. ‘무장애’ 관광환경을 전면 조성해 어르신들, 장애인들이 삼천리 금수강산을 여행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문화소외계층의 문화생활 촉진을 위해 시행되고 있는 문화누리카드의 사용처를 보다 넓히고, 지원금액도 현행 6만 원에서 10만 원으로 현실화 하겠습니다. 중산서민층과 자영업자의 휴가비 사용에 대해서는 조세 감면제도를 도입하겠습니다.

 

문 대통령의 공약으로 시작된 이 사업에 올해 25억원이 배정됐다. 운영비 5억원을 빼고 20억원이 2만명에게 나눠 배정된다. 1인당 10만원씩 예산이 돌아가고 근로자의 소속 기업이 10만원, 근로자가 20만원을 내게 된다. 근로자의 입장에선 20만원을 내면 40만원의 효과를 얻게 된다. 조건은 국내여행에 한정된다.

 

▲ 한국관광공사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홈페이지 캡쳐

 

공짜 돈은 심리적으로 강한 불만을 낳을수 있다. 나도 신청했는데, 왜 주지 않는냐는 불만이 탈락자들에게서 생길 소지가 있다. 올해는 8만명 이상이 탈락해 지원을 못받게 된다.

관광공사는 중소기업 근로자를 우선 선정대상으로 하고, 그 다음엔 기업별로 비율을 할당하거나 참여율이 높은 순서대로 선정한다는 방침이다.

문제는 내년이다. 올해는 첫해인데도 많은 사람들이 신청했기 때문에 내년엔 더 많은 근로자들이 신청할 가능성이 크다. 예산을 더 많이 배정해야 한다. 올해 배정된 예산도 원래는 75억원을 신청했으나 협의 과정에서 깎였다고 한다.

포퓰리즘엔 여야가 따로 없다. 국회의원 선거가 2년 앞으로 다가오니, 국회가 이런 복지성 예산을 깎는데 둔감해질 소지가 있다. 결국은 국민들이 세금을 더 내야 한다. 국민이 돈을 내고 정부가 선심을 쓰는 구조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