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연준 기준금리 인상 앞두고 논쟁 심화"
상태바
"美 연준 기준금리 인상 앞두고 논쟁 심화"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07.18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준이 지난달 기준금리를 5.00∼5.25%로 동결하면서 연내 2차례 금리 인상 가능성을 시사했던 만큼 오는 25∼26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는 올릴 가능성이 크다는 게 중론이다. 사진=로이터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다음 주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인 가운데 이달 이후 추가 인상 필요성 등을 둘러싼 논쟁이 심화할 전망이다.

연준이 지난달 기준금리를 5.00∼5.25%로 동결하면서 연내 2차례 금리 인상 가능성을 시사했던 만큼 오는 25∼26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는 올릴 가능성이 크다는 게 중론이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금리(FFR) 선물 시장에서는 이번 달 0.25%포인트 금리 인상 전망이 98.0%에 이르고 있다.

다음 FOMC 회의가 열리는 9월 금리 상단이 5.75%에 이를 것으로 보는 전망은 13.7%이고, 11월의 금리 상단을 5.75% 이상으로 보는 견해도 28.4%에 그치고 있다.

현재로서 이달 이후 추가적인 금리 인상을 낮게 보는 셈이다

최근 미국 경제지표를 보면 6월 소비자물가지수(CPI)와 생산자물가지수(PPI) 상승률이 시장 전망보다 낮게 나오는 등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둔화 징후가 나타나는 반면 실업률이 3.6%에 불과할 정도로 고용시장은 견조한 상태다.

로이터통신은 17일(현지시간) 이에 대해 소비 증가로 인플레이션이 높게 유지되는 만큼 위험 요인으로 봐야 할지, 혹은 긍정적인 요소로 봐야 할지 의견이 갈린다고 설명했다.

토머스 바킨 리치먼드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지난주 "소비자들이 여전히 지출을 하고 노동시장이 탄탄한 상황에서 인플레이션이 진정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여전히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인플레이션이 지속적인 하락 경로에 있는지 확신하지 못하는 상태라고도 밝혔다.

파트타임 노동의 증가 등 노동시장에서 새로운 균형이 나타난다는 신호도 있다는 게 로이터의 설명이다.  식품서비스 및 숙박업 노동자 수가 코로나19 이전 고점보다 적지만 실질 국내총생산(GDP)에서 이들 산업의 비중은 늘어나는 등 균형이 바뀌었다는 것이다.

인디드 채용연구소의 닉 벙커 리서치 국장은 "경제 연착륙과 새로운 균형에 대해 더 많은 힌트가 있다"면서 긴축적 통화정책으로 경기가 둔화하지만, 침체는 발생하지 않는 상황을 언급했다.

반면 제이슨 퍼먼 하버드대 교수는 연준이 선호하는 개인소비지출(PCE) 가격 지수가 약 3.5% 수준이라면서 "3.5%에서 7월 금리 인상이 마지막일 수 없다"고 전망했다.

이어 "인플레이션을 3.5%에서 (연준 목표치인) 2%로 낮추기 위해 무엇이 필요할지 우리는 거의 아는 게 없다"면서 "마지막 구간에서는 추가적인 실업이 있을 것으로 우려된다"고 말했다.

로이터는 또 디스인플레이션(물가 상승 둔화) 지속을 위해 추가 금리 인상이 필요하다는 입장과, 물가 압력이 이미 진정 중인 만큼 추가 긴축은 경제에 불필요한 타격을 가할 수 있다는 견해가 맞서고 있다고 전했다.

이들은 금리 인상 효과가 경제에 얼마나 반영됐는지에 대해서도 의견이 갈리고 있다.

이코노미스트들은 통상적으로 기준금리 인상 효과가 18∼24개월 뒤 정점에 이른다고 보는 반면, 연준 인사들은 '포워드 가이던스'(사전 안내) 덕분에 기준금리 인상에 앞서 시장금리가 잘 조정되었다고 밝힌 바 있다고 로이터는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