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재계 CEO 140여명, 정치권에 "부채한도 신속해결" 촉구
상태바
미국 재계 CEO 140여명, 정치권에 "부채한도 신속해결" 촉구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05.17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건스탠리·골드만삭스 CEO 등 동참···"재계의 강력한 집단적 경고"
데이비드 솔로몬 골드만삭스 그룹 최고경영자(CEO) 등 미국 재계 인사들이 미국 정부에 신속한 부채한도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사진=블룸버그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미국 재계 최고경영자(CEO) 140여명이 정치권에 연방정부의 디폴트(채무 불이행)를 막기 위한 신속한 부채한도 문제 해결을 촉구하며 공개서한을 보냈다.

CEO들은 조 바이든 대통령과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을 비롯한 의회 지도부에 보낸 서한을 통해 "행동에 나서지 않으면 파괴적인 시나리오와 잠재적으로 재앙적인 결과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서한에는 모건스탠리의 제임스 고먼, 골드만삭스의 데이비드 솔로몬을 비롯해 화이자·나스닥·제트블루 등 주요 기업과 금융기관 CEO들이 이름을 올렸으며 미 재계에서 나온 가장 강력한 집단적 경고 가운데 하나라는 게 CNN 평가다.

CEO들은 "현재의 교착상태를 해결하지 못하면 더 부정적인 결과가 생길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미국 경제는 대체로 튼튼하지만 높은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으로 은행 파산 등 금융시스템에 압박이 생겼다"면서 "미국이 디폴트에 빠질 경우 더 안 좋은 일이 생기고 세계 금융시스템에서 우리의 입지가 약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CEO들은 2011년 막판까지 여야 간 협상 타결이 이뤄지지 않아 국가 부도 위험까지 거론되고 국가 신용등급까지 내려갔던 전례를 언급하면서 "주가 하락 등 시장과 경제에 비참한 한 해가 됐다"고 지적했다.

디폴트가 현실화할 경우 각종 사회보장급여나 군사비 지출에도 차질이 생기며 국제사회에서 미국의 리더십과 국가안보 이익 수호 능력에도 악영향이 있을 전망인데 CEO들은 "이러한 상황이 일어나게 둬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바이든 행정부는 의회에 연방정부 부채한도 증액을 요구하지만 하원을 장악한 공화당은 예산삭감을 전제로 한도를 증액할 수 있다고 맞서 양측은 아직 타협점을 찾지 못한 상태다.

재닛 옐런 재무장관이 이르면 다음 달 1일 디폴트 가능성을 거론한 가운데 부채한도 증액에 실패할 경우 디폴트가 현실화해 대규모 실업을 비롯한 경기침체가 촉발될 것으로 우려된다.

이날 서한은 바이든 대통령과 공화당 지도부의 두 번째 부채한도 협상 직전에 공개됐지만 양측은 이번에도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협상에서 큰 진전이 없자 바이든 대통령은 오는 19∼21일 일본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과 연계해 추진했던 호주 순방 등의 일정을 단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