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7재무장관 "금융안정 위해 적절한 행동···러시아 금융제재 강화"
상태바
G7재무장관 "금융안정 위해 적절한 행동···러시아 금융제재 강화"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05.13 1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니가타 회의 공동성명···개발도상국·신흥국 지원도 논의
 일본 니가타현 니가타시에서 13일 열린 주요 7개국(G7)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에서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AP/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주요 7개국(G7) 재무장관과 중앙은행 총재들이 13일 미국에서 은행들이 잇따라 파산하며 불안감이 확산하는 금융 시스템의 안정을 위해 적절한 행동을 취할 수 있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G7 재무장관과 중앙은행 총재들은 이날까지 사흘간 일본 니가타현 니가타시에서 개최된 회의에서 채택한 공동성명을 통해 입장을 확인하고 디지털 시대에 은행 시스템 규제와 감독 사이의 간극에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감독·규제 당국과 긴밀하게 협력해 금융 분야의 동향을 감시하고 금융안정과 글로벌 금융 시스템의 강인함 유지를 위해 적절한 행동을 할 준비가 됐다"며 "금융 시스템이 아직 강고하다는 것을 재확인한다"고 밝혔다. 

의장을 맡은 스즈키 슌이치 일본 재무상은 기자회견에서 "금융 시스템을 강화하기 위해 먼저 노력해야 할 사항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위기 소식이 전파되자 대규모 인출 사태가 벌어진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사례 등을 고려해 금융 시스템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속출했다고 교도통신이 전했다.

스즈키 재무상은 "SNS에 의한 신용 불안은 순식간에 확산한다"며 "환경이 크게 바뀌었다"고 지적했다.

G7 재무장관들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에 대한 금융제재를 강화해야 한다는 인식도 공유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우크라이나의 긴급한 자금 수요에 계속해서 대응하고, 주변국과 심각한 피해를 본 나라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대러시아 제재에 협조적이지 않은 중국 등을 염두에 두고 "제재를 회피하고 해를 가하는 모든 시도에 대항한다"고 경고했다.

가상화폐와 관련해서는 효과적인 규제와 감시가 중요하다는 점을 성명에 담았다.

또 개발도상국, 신흥국과 협력해 탈탄소 분야의 공급망을 강화하는 새로운 형태의 조직을 만들기 위해 논의를 지속하기로 했다.

G7은 한국, 인도,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브라질, 코모로 등 초청국과는 신흥국 채무 문제 등을 논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