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엔원에너지, 이스라엘 리튬추출기업 최대주주 오르며 29.92%↑
상태바
지엔원에너지, 이스라엘 리튬추출기업 최대주주 오르며 29.92%↑
  • 권상희 기자
  • 승인 2023.04.04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지앤원에너지
사진=지엔원에너지

[오피니언뉴스=권상희 기자] 지엔원에너지가 이스라엘 리튬추출 기업 엑스트라릿(Xtralit)의 최대주주에 오른다는 소식에 장 초반 강세다.

4일 오전 9시 38분 기준 지엔원에너지는 전일 대비 3070원(29.92%) 오른 1만3330원에 거래 중이다. 

지엔원에너지는 이날 미국, 아르헨티나, 요르단, 터키 등에서 리튬직접추출(DLE) 사업을 진행 중인 엑스트라릿에 1500만달러(194억원)를 투자해 지분 29.88%를 확보한다고 밝혔다. 단일 투자자 기준 최대주주에 오르는 것이다.

엑스트라릿은 리튬 추출 방식 가운데 가장 최신 기술로 평가 받는 이온교환방법(Ion Exchange)으로 저농도의 염호에서도 리튬 추출이 가능한 기술을 갖고 있다. 관련 3개의 미국 특허를 바탕으로 글로벌 기업들과 협력하고 있다.

특히 엑스트라릿이 개발한 흡착제는 경쟁 업체의 제품과 비교해 낮은 염도에서도 리튬을 추출하고, 동일 염도에서 짧은 시간 안에 더 많은 리튬을 추출하는 데 성공했다.

지엔원에너지는 오는 18일 예정된 임시주주총회에서 사이먼 린치 엑스트라릿 대표를 신규 등기이사로 선임할 예정이다. 린치 대표는 샌디스크의 수석과학자 출신으로 이스라엘 텔아비브대 교수로 재직 중이다.

지엔원에너지는 사이먼 린치 대표와 협업해 리튬 추출 사업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회사가 추진하고 있는 미국 유타주 그레이트 솔트 호수의 리튬 추출을 위한 파일럿 플랜트 설치를 우선 진행할 예정이다.

외부 컨설팅 기술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엑스트라릿의 기술은 저농도(10㎎/ℓ 이하)와 고농도(300㎎/ℓ 이상) 리튬 함유 염수 테스트 결과에서 대부분 만족할 만한 리튬 추출 용량을 보였다.

지엔원에너지 관계자는 "컨설팅 기술 분석 결과 엑스트라릿의 기술은 일차적인 원천기술의 사업화 가능성 단계를 넘었다고 보여지며 12개의 경쟁사에 대한 리포트 검토 결과 파일럿 및 상용화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내용을 받았다"며 "미국 유타주 그레이트 솔트 호수의 파일럿 플랜트 건설에 엑스트라릿의 기술을 적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