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is] 샤피크, 美 컬럼비아대 사상 첫 여성 총장 선임
상태바
[Who is] 샤피크, 美 컬럼비아대 사상 첫 여성 총장 선임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01.19 0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마트 미노슈 샤피크 현 런던정경대 총장이 오는 7월1일자로 제20대 총장에 취임한다고 밝혔다. 사진=컬럼비아대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미국 아이비리그 명문 사학인 컬럼비아대가 사상 처음으로 여성 총장을 선임했다.

컬럼비아대는 18일(현지시간) 네마트 미노슈 샤피크 현 런던정경대 총장이 오는 7월1일자로 제20대 총장에 취임한다고 밝혔다.

이로써 오는 7월부터 미 동북부 8개 명문 사학으로 구성된 아이비리그에서 예일대와 프린스턴대를 제외한 6개 대학을 여성 총장이 이끌게 된다.

조너선 라빈 컬럼비아대 의사회 의장은 "미노슈의 뛰어난 점은 세상의 가장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공헌해야 한다는 고등 교육기관의 중대한 역할에 대해 확고부동한 신념을 갖고 있다는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집트 알렉산드리아에서 태어난 샤피크 총장은 4살 때 부모를 따라 미국으로 이주해 매사추세츠대 애머스트 캠퍼스에서 경제학과 정치학을 전공한 뒤 런던정경대에서 경제학 석사 학위, 옥스퍼드대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각각 취득했다.

세계은행에서 커리어를 시작한 후  36살 때 최연소 세계은행 부총재에 올랐고 여성으로 처음 영국 국제개발부 사무차관에 발탁됐다.

국제통화기금(IMF)과 영국 중앙은행인 잉글랜드은행(BOE)을 거쳐 지난 2017년부터 런던정경대를 이끌고 있다. 런던정경대에서도  최초의 여성 총장 기록을 세웠다.

샤피크 총장은 "매우 다른 관점과 시각을 가진 사람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어야만 사회 화합을 구축할 수 있다"며 다원적 사회에서 대학이 사회정의를 증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컬럼비아대가 새 총장을 뽑은 것은 지난 21년간 이 대학을 이끈 리 볼린저 현 총장이 지난해 4월 다음 학기인 2022∼2023년을 마친 뒤 은퇴하겠다고 선언했기 때문이다.

미국 뉴욕시 맨해튼에 위치한 컬럼비아대는 경영학, 의학, 언론학, 법학 분야에서 뛰어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 전 세계에서 지원자들이 쇄도한다.

컬럼비아대는 '유에스 뉴스 앤드 월드리포트'에 부정확한 자료를 제출해 2022년 미국 대학 평가에서 2위에 올랐다는 사실이 드러나 논란을 빚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