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뉴욕증시 ‘VIX지수’로 살펴보니···"바닥 근접했나"
상태바
올해 뉴욕증시 ‘VIX지수’로 살펴보니···"바닥 근접했나"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01.03 0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장참가자들은 VIX지수가 20선에서 등락하고 있어 하락장이 장기화할 가능성이 크고 시장 불확실성 역시 커져 올해 주식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사진=블룸버그
시장참가자들은 VIX지수가 20선에서 등락하고 있어 하락장이 장기화할 가능성이 크고 시장 불확실성 역시 커져 올해 주식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사진=블룸버그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일명 주식시장 공포지수로 불리는 VIX지수를 통해 살펴봤을 때 아직 주식시장에 바닥은 오지 않은 것으로 평가된다.

시장참가자들은 VIX지수가 20선에서 등락하고 있어 하락장이 장기화할 가능성이 크고 시장 불확실성 역시 커져 올해 주식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VIX지수, 주가의 선행지표···20선 등락
 
VIX지수는 지난해 마지막 거래일인 12월 30일 전일 대비 1.07% 상승한 21.67에 장을 마쳤다.

VIX지수는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 지수 옵션의 변동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주가의 단기 변동성을 가늠하는 데 좋은 선행적 지표로 활용된다.

옵션 프리미엄은 시장에서 투자자들이 감수하는 리스크 수준과 같기 때문에 시장의 리스크 수준을 가늠하는 지표로 이용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시장에 큰 이벤트가 없으면 VIX 지수는 20-30 정도의 범위에서 움직인다.

지수가 30을 넘으면 변동성이 크고 투자자들의 리스크와 공포, 불확실성이 큰 수준임을 나타낸다. 반면 지수가 20 이하일 때는 시장 환경이 안정적임을 보여준다.

40~50에 근접하면 시장이 바닥권에 진입했다는 주가 반등 신호로 해석된다.

지난 1990년 이후 VIX지수의 흐름을 살펴봤을 때 VIX지수가 50을 넘어서며 크게 급등한 것은 2008년 금융위기와 2020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발발했을 때 2번뿐이다.

2009년 금융위기 이후 S&P지수가 급락했을 때 VIX지수는 40 후반까지 급등했으며 코로나19가 발생하면서 전 세계 국경이 닫혔을 때도 지수는 60까지 상승했다.

이후 주식시장이 모두 회복하면서 시장에서는 VIX지수 급등이 주식 시장의 바닥 신호라고 평가하고 있다.

올해 주식시장 전망은···"하락장 장기화·변동성 확대 전망"

지난해 주식시장이 크게 하락했지만 VIX지수를 통해 분석한 주식시장에서는 아직 바닥이라는 신호는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해석된다.

작년 미국 주식시장 3대 지수는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기준금리 인상을 이어가면서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최악의 해를 보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가 19.4% 하락하며 거의 20% 급락했고,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약 8.8%의 연간 손실을 기록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는 지난해 33% 이상 폭락했다.

시장에서는 VIX지수가 여전히 20선에 머물어 아직 경기가 바닥이라고 판단할 근거는 미약하다고 평가한다.

특히 지난달에도 VIX지수가 18~20선에서 등락하면서 하락장이 장기화할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다.

이는 해외 투자 은행들의 올해 상반기까지의 미국 주식시장 전망과도 궤를 같이한다. 골드만삭스와 모건스탠리 등 주요 투자은행 16곳의 올해 주식시장 전망치 범위는 3675~4500선이며 대부분은 상저하고 흐름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VIX지수 변동률을 봤을 때도 주식시장에서 불확실성이 큰 것으로 평가돼 올해 주식시장 변동성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마이크 윌슨 모건스탠리 선임 투자 담당은 "지난해 VIX지수의 변동률이 100을 넘어선 적이 자주 있었다"며 "이는 투자자들이 지금의 경제 상황 불확실성이 얼마나 크다고 평가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최근의 고인플레이션 상황이 수요 증가에 따른 것으로, 세계 2차대전이 끝난 이후인 1940년대와 비슷하다"며 올해 주식시장도 불확실성이 매우 크다고 진단했다.

줄리언 에마뉘엘 에버코어 주식·파생상품 전략분석가는 "현재 VIX지수가 너무 낮은 수준에 머무는 것이 문제"라며 "이것이 현재 경제 상황의 불확실성을 보여준다"고 진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