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의서비스화 적극 나서야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주요 제조 강국들과 비교할때 제조업의 서비스화율이 낮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제조업의 서비스화는 기획-생산-유통-판매-유지보수 등 제조 과정에서 서비스를 부가하거나 신규 서비스를 파생시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다.
21일 한국무역협회(KITA)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국가별 제조-서비스 기업 비중은 독일(48.0%), 미국(22.6%), 일본(17.6%)이 한국(15.6%)보다 높았다.
수출품 제조 과정에서 투입된 서비스 비중도 한국(27.9%)은 독일(36.5%), 일본(30.4%), 중국(29.7%), 미국(28.2%)보다 낮았다.
수출품 제조에 의한 서비스 생산유발효과도 한국(0.30)은 중국(0.44), 미국(0.38), 일본(0.37), 독일(0.36)보다 뒤처진 것으로 조사됐다.
제조업 수출의 서비스 부가가치 유발 효과도 한국(0.15)은 미국(0.23), 중국(0.23), 일본(0.22), 독일(0.19)보다 낮았다.
보고서는 "제품과 서비스를 함께 제공할 때 수출 효과도 증대된다"면서 "대·중소기업 기술 매칭 촉진, 새싹기업(스타트업) 활성화, 원천 기술·솔루션 개발 지원, 스마트 제조 국제 표준화 참여, 제조 서비스화 관련 통계 인프라 정비, 전문 인력 양성 등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최인철 기자kug94@opinio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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