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에 유통업계 애도물결 지속…"연말 행사 최소화"
상태바
이태원 참사에 유통업계 애도물결 지속…"연말 행사 최소화"
  • 김솔아 기자
  • 승인 2022.11.01 17:3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세계그룹 연중 최대 행사 ‘쓱데이’ 전격 취소
행사 축소·명칭 변경…홍보 활동도 최소화
연말 각종 행사도 재검토
2022 코리아세일페스타(코세페) 개막식이 취소된 지난달 31일 서울 중구 명동에서 작업자들이 홍보 현수막을 잠시 떼어내고 있다. 코세페 주간은 예정대로 진행된다. 사진=연합뉴스
2022 코리아세일페스타(코세페) 개막식이 취소된 지난달 31일 서울 중구 명동에서 작업자들이 홍보 현수막을 잠시 떼어내고 있다. 코세페 주간은 예정대로 진행된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김솔아 기자] 유통업계가 지난달 29일 발생한 이태원 참사 이후 핼러원 관련 행사를 전면 취소한 데  이어 각종 대규모 행사나 프로모션 또한 자제하는 모습이다. 당초 빼빼로데이를 비롯해 블랙프라이데이, 크리스마스 행사 등 '연말 특수'를 공략할 예정이었으나 국가적인 애도 분위기에 발맞춰 추모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신세계그룹은 오는 5일까지 국가 애도 기간이 선포됨에 따라 10월 31일부터 11월 11일까지 진행키로 했던 '쓱데이' 등 대형 행사를 취소했다. 쓱데이는 이마트, SSG닷컴, 신세계백화점 등 신세계그룹 19개 전 계열사가 참여하는 연중 최대 할인 행사다. 

신세계그룹은 행사 취소 소식을 전하며 "지난 토요일 이태원에서 발생한 안타까운 사고로 유명을 달리하신 모든 분들의 명복을 빌며 부상을 입으신 분들의 빠른 쾌유를 기원한다"며 "어떤 말로도 형언할 수 없는 슬픔을 겪고 계신 유가족분들께도 깊은 애도를 전한다"고 밝혔다. 

롯데는 올해 처음으로 개최한 유통 계열사 통합 행사인 '롯키데이'와 관련된 홍보 활동을 전면 중단했다. 자칫 축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각종 이벤트를 취소하고 일반적인 가격 할인 행사처럼 진행한다는 설명이다. 

오는 11일 빼빼로데이를 맞아 진행될 예정이었던 각종 행사들도 취소되거나 대폭 축소됐다. 롯데제과는 빼빼로데이와 관련된 각종 행사 및 마케팅 활동을 모두 취소했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분들을 위해 빼빼로데이 관련 마케팅과 광고를 중단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SNS와 TV광고를 통해 진행 중이던 빼빼로데이 마케팅을 모두 중단했다.

다만 편의점과 대형마트 등에서 판매되는 빼빼로데이 상품은 대부분 발주가 완료되어 예정대로 유통될 것으로 보인다. 관련 마케팅, 홍보 활동은 조용히 치뤄질 전망이다.

오픈마켓을 운영하는 업체들의 경우 입점 파트너사와 함께 준비한 행사를 일방적으로 취소할 수 없기 때문에 행사명을 차분하게 바꾸거나 행사를 축소하는 방식을 택했다. 11번가는 '십일절 페스티벌'로 진행될 예정이던 행사 명칭을 '그랜드 십일절'로 변경했다. G마켓·옥션의 '빅스마일데이'는 신세계 쓱데이와 연계해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12일간의 G마켓·옥션 세일’로 이름을 변경하고 축소 진행한다.

참여 기업 수가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할 것으로 기대됐던 '2022 코리아세일페스타’는 지난달 31일 예정됐던 개막식을 취소한 데 이어 행사 기간 동안 최소한의 마케팅 활동만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크리스마스를 겨냥한 백화점 업계의 연말 행사와 외관 장식 등도 잠정 중단된다. 롯데백화점은 오는 3일 크리스마스 외벽 장식을 공개할 예정이었지만 행사를 잠정 연기했다.

현대백화점도 지난달 28일부터 더현대서울에서 6000개의 조명을 활용해 전개한 ‘라이트닝 쇼’를 참사 이후 중단했다. 이밖에도 매장 내 크리스마스 관련 장식을 축소하거나 음악을 차분한 곡으로 대체했다는 설명이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안타까운 참사로 국민들 역시 충격에 휩싸인 만큼, 업계도 최대한 행사를 자제하며 추모에 동참하는 분위기"라며 "연말까지 소비심리가 위축될 가능성도 있기에 일단 내·외부적으로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매리 2022-11-01 17:41:06
십년피해자유가족이매리는 가해자들위한 삼성연세대공익ESG는 피해보상금이 없다면 사절합니다. 사과답변피해보상금도 없었고 해외비용처리 항공료호텔비식비 7년 칠천만원 미지급했는데 대출받고 가해자들위해 빚지고 진통제먹으며 카타르가서봉사할일있냐! 국민권익위원회에 이미 5달전에 산재12년에 골병치료도 이제 끝났고홀어머니외동딸 가장이라 경제적불이익을 주는 기부봉사공익홍보홍보대사사회적기업 사절한다고 메일보냈으니 강요하면 벌금삼천만원이다. 누가 피해자엄마돈까지 뜯어먹냐 !이매리하나은행계좌만이다. 누가 사과했냐! 정정보도했냐! 무고한 십년피해자 이매리유가족에게 사과답변보상금줄때까지 한국축구삼성연세대 이재용재판망해라. 화해조서도 작성된게없고 공익신고2년이내 임금손실보상도 된게 없으니 피해자탄원서쓸께. 이매리계좌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