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유럽 통신] 노르웨이, 무인항공기로 불법촬영 러시아인 체포
상태바
[북유럽 통신] 노르웨이, 무인항공기로 불법촬영 러시아인 체포
  • 이철규 북유럽 통신원(노르웨이)
  • 승인 2022.10.18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르웨이, 러시아 남성 불법 무인항공기(드론) 수화물 적발 
경찰당국 북해 주변 노르웨이 에너지 시설 촬영 여부 등 영상 분석
노르웨이 법률 위반, 스파이 활동 여부 조사중.
이철규 북유럽 통신원(노르웨이)
이철규 북유럽 통신원(노르웨이)

[오피니언뉴스=이철규 북유럽 통신원(노르웨이)] 노르웨이 스토르스코그(Storskog) 지역 국경을 지나 러시아로 귀환 하려던 러시아인이 지난 11일 세관 검문에서 무인항공기(드론)로 많은 양의 저장장치 필름 영상이 발각되 노르웨이 경찰에 체포됐다. 
 
체포된 러시아 인은 두 대의 무인항공기를 소지하고 국경을 넘으려 했다. 노르웨이는 유럽에서 유일하게 육로로 러시아인의 이동이 가능한 곳이다. 한편 러시아와 국경을 접하고 있는 발트3국, 핀란드와 폴란드 모두 러시아인 관광객 국경 이동 금지 조치를 내린바 있다. 

노르웨이 국영방송 엔알코(NRK)는 최근 체포된 러시아 남성은 50세로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발효된 노르웨이 법률을 위반한 혐의로 체포했고, 무인 항공기로 노르웨이 주요 시설을 촬영했다고 인정했다.

새로 발효된 러시아 관련 법률에 따르면 비상 착륙 상황이나 인도적 목적 등을 제외한 상황에서 러시아 기업이나 시민이 노르웨이 영토에서 항공기를 착륙, 이륙, 비행을 할 수 없다.

지난 주 노르웨이 주요시설을 드론을 이용, 촬영한 혐의로 러시아인이 노르웨이 경찰에 체포됐다. 사진은 드론 모습. 사진=연합뉴스
지난 주 노르웨이 주요시설을 드론을 이용, 촬영한 혐의로 러시아인이 노르웨이 경찰에 체포됐다. 사진은 드론 모습. 사진=연합뉴스

경찰은 압수 수색한 드론과 드론 영상의 범위와 내용을 살펴볼 예정이며, 러시아 남성은 2주간 구금될 예정이다. 러시아 남성은 변호사를 통해 석방을 요청했지만 제 3국의 국민으로 도주의 위험이 있어 받아 들여지지 않았다..
 

노르웨이 의회에 국기가 휘날리고 있다. 사진=이철규 통신원
노르웨이 의회 전경. 사진=이철규 통신원

노르웨이 중앙당의 에밀리에 엥에르 멜 (Emilie Enger Mehl) 법무장관은 이번 사건 브리핑을 통해 이번 사건은 경찰이 수사중으로 러시아 남성의 활동을 스파이로 결론 내리기에는 너무 이른 상황이며 국경 경계를 늦추지않고 러시아 국경 통제의 필요성을 재차 피력했다.

한편 노르웨이는 발트해 천연가스 수송 파이프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발생한 가스 누출사고 이후 자국의 석유와 천연가스 시설에 대한 경비를 철저히 하는 한편 러시아와의 국경지역 대한 보안과 검색을 강화한 바있다.

● 이철규 북유럽 통신원은  'EuroMetta' 의료기기 CE-MDR 유럽정착지원 및 유로메따 대표로 재직 중이고 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북유럽협의회 공공외교분과 위원장을 맡고 있다. 전 ㈜메디리안 연구부소장 및 의료기기 마이스터고 산학겸임교사를 지내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