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기업 65%, 하반기 수출 감소할 것”
상태바
대한상의, "기업 65%, 하반기 수출 감소할 것”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2.08.17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全업종 하반기 수출 ‘평균 2%대’ 감소 전망 
대한상의는 하반기 수출 감소원인으로 3C(China, Components, Chain)를 꼽았다. 중국의 수요가 줄고 원자재가(원유·리튬 등) 인상으로 가격경쟁력 약화 등이다.
대한상의는 하반기 수출 감소원인으로 3C(China, Components, Chain)를 꼽았다. 중국의 수요가 줄고 원자재가(원유·리튬 등) 인상으로 가격경쟁력 약화 등이다.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 하반기 수출이 상반기에 비해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중국 등의 수요 감소, 원자재가 인상 등이 원인이라는 분석이다.

대한상공회의소가 국내 수출기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대외환경 변화에 따른 수출 전망과 정책과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기업의 64.7%는 ‘올 하반기 수출은 상반기 대비 감소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하반기 수출 변화율 전망을 평균한 결과 상반기 대비 2.81%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소 원인’은 중국 등 주요 대상국의 수요 감소를 나타내는 ‘차이나 리스크’(China Risk)가 가장 많이 꼽혔으며(44.3%) 부품, 원자재가 인상 충격(Components and Commodity Shock, 37.6%), 공급망 위기(Chain Crisis, 18.1%) 순이었다.

중국 진출기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평균보다 높은 72.1%의 중국진출기업들이 ‘하반기 수출이 감소할 것’이라고 보고 있었다. 수출변화 전망도 상반기 대비 평균 5.32% 감소로 비관적으로 조사됐다. 중국 경제성장률은 1분기 4.8%에서 2분기 0.4%로 크게 하락한 상황이다. 중국의 수출성장률도 상반기 14.2%로 전년 동기(38.5%) 대비 큰 폭으로 감소했다.

내년 수출전망도 어두운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의 66%는 ‘올해보다 더 감소할 것’이라고 응답했고 ‘증가할 것’이라고 응답한 기업은 15.7%에 불과했다.  

이성우 대한상의 국제통상본부장은 “정부가 수출 활력을 제고할 장기적인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업들이 바라는 정부의 대외정책은 ‘글로벌 공급망 확보 등 경제안보 강화’(37.3%)였다. ‘신규시장 진출 등 수출다변화 지원’(26.1%) ‘양자·다자 자유무역협정 확대 등 통상전략 강화’ (25.3%), ‘주요 수출대상국과의 무역구조 분석 및 전략산업 육성’ (11.3%) 순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