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그룹, '하늘 나는 자동차' UAM 본격화…글로벌 밸류체인 구축
상태바
한화그룹, '하늘 나는 자동차' UAM 본격화…글로벌 밸류체인 구축
  • 박대웅 기자
  • 승인 2022.07.22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시스템·한화에어로스페이스 글로벌 밸류체인 구축
신현우(왼쪽)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사장과 마이클 세르벤카 버티컬 에어로스페이스 사장이 20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에서 열린 판버러 에어쇼에서 공동협력의향서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뒤에 보이는 기체가 버티컬이 개발 중인 VX4다. 사진제공=한화에어로스페이스 

[오피니언뉴스=박대웅 기자] 한화그룹이 이른바 '하늘을 나는 자동차' 도심항공교통(UAM) 개발 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자체 투자는 물론 글로벌 기업과 협업으로 'UAM 밸류체인'을 구축한다는 포석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UAM 전문기업 영국 버티컬 에어로스페이스와 협력해 전기수직이착륙기(eVOLT)에 쓰일 전기식 작동기를 공동개발한다고 21일 밝혔다. 양사는 전날 공동협력의향서를 체결했다. 전기식 작동기는 전기에너지를 이용한 모터의 회전 동력으로 UAM의 각종 기계적 동작을 제어하는 구동장치다. 주로 기체의 방향과 자세를 제어하는 비행제어장치 등에 적용된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버티컬이 개발하고 있는 4인승 에어택시 'VX4'에 탑재할 전기식 작동기를 제작한다. VX4는 2025년 상용화를 목표로 현재 글로벌 항공운항 업체로부터 1400대 이상의 선수주 물량을 확보한 상황이다.

또한 한화시스템은 미국 방산·우주항공 기업 허니웰과 '미래형 항공기체' 체계 공동개발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맺었다. 두 회사는 현재 개발 중인 1세대 기체 eVTOL와 자율비행 및 장시간 비행이 가능한 2·3세대 미래형 비행체 협력에 나선다.

한화시스템과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유럽 굴지의 우주항공·방산 기업인 프랑스 사프란그룹과 군·민수 분야부터 우주·모빌리티 산업까지 포괄적 '전방위 사업협력 강화를 위한 다자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UAM 시장 확대를 위해 필수적인 저궤도 위성통신 서비스와 경제·효율성을 갖춘 추진 시스템, 위성발사 서비스 등에서 상호 협력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