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해외 항구 혼잡상황 정보 한눈에"
상태바
KOTRA "해외 항구 혼잡상황 정보 한눈에"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2.07.21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70개 항구 적체현황 리포트 발간
KOTRA가 수출기업이 목적지 항구의 혼잡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해운 물류 계획을 합리적으로 세우게 하기 위해 정보를 제공한다. 사진=연합뉴스
KOTRA가 수출기업이 목적지 항구의 혼잡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해운 물류 계획을 합리적으로 세우게 하기 위해 정보를 제공한다. 사진=신화 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KOTRA가 21일부터 해외 항구의 혼잡한 상황을 수치로 자세히 보여주는 리포트를 인공지능·빅데이터 기반 해상운송 정보 솔루션 개발 스타트업과 함께 매월 수출기업에 제공한다.

‘숫자로 보는 세계 70개 항구 적체 현황’ 리포트에는 주간 일평균 대기 선박 수, 선박 대기일 수, 도착 예상 선박 수, 작업 선박 수, 선박 작업 일수에 대한 한달치 데이터가 상세히 담겨있다.

롱비치(Long Beach), 휴스턴(Houston), 상하이(Shanghai), 닝보(Ningbo) 등 미국과 중국의 항구 각각 10곳과 네덜란드, 말레이시아, 벨기에, 칠레, 케냐 등지의 주요 항구 50곳의 혼잡상황을 주간 단위로 보면서 향후 추이를 가늠할 수 있다. 

목적지 항구의 데이터 수치가 이상 징후를 보이면 다른 항구로 화물을 보내서 화물 도착 지연을 방지할 수 있다. 

KOTRA는 지난 4월부터 물류정보 플랫폼사와 함께 해상 수출화물의 실시간 위치를 확인하는 서비스도 제공해 왔다.  78개사가 서비스를 이용 중이며 이용 건수가 올해 1000건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윤태 KOTRA 중소중견기업본부장은 “정확한 물류 상황 진단과 예측은 수출 안정성 확보를 위한 필수 조건”이라며 “데이터 가시성이 높은 해외 물류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