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부산엑스포 유치 민간·정부위원회 통합
상태바
2030 부산엑스포 유치 민간·정부위원회 통합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2.07.08 16:0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덕수 총리·최태원 회장, 공동유치위원장 맡아
각부 장관·재계 참가 '팀코리아'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위원회’ 1차 회의에서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은 차별화 요소로 메타버스(metaverse·3차원 가상현실) 등을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위원회’ 1차 회의에서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오른쪽)은 차별화 요소로 메타버스(metaverse·3차원 가상현실) 등을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정부가 2030 부산 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 역량을 한데 모으고자 민간 재단법인이었던 유치위원회와 정부 유치지원위원회를 통합했다.

국무총리 직속으로 활동할 민·관 합동 유치위원회에는 국내 5대 그룹이 참여해 엑스포 유치에 역량을 결집하기로 했다.

정부는 8일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와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공동 주재해 국무총리 소속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위원회'의 1차 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날 발족한 위원회는 기존 민간 유치위원회와 정부 유치지원위원회를 통합해 출범했다. 한 총리와 최 회장이 공동 위원장을 맡는다.

14개 정부 부처 장관, 박형준 부산시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 회장, 구광모 LG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손경식 CJ그룹 회장이 위원회에서 힘을 합친다.

대통령실에서는 장성민 정책조정기획관이 참여한다. 구자열 한국무역협회 회장과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유정열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사장, 손혁상 한국국제협력단(KOICA) 이사장 등도 함께한다.

정부는 유치위원회 위원장을 보좌하고 위원회를 총괄 지휘할 비상임 사무총장으로 윤상직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위촉했다.

대한상의를 중심으로 민간 분야에 집중해 유치 지원 활동을 하는 '유치지원 민간위원회'도 별도 운영된다.

민간위원회는 국가별로 유치 교섭을 전담할 기업을 배정하고 기업들이 현지에서 자신들의 강점을 활용한 맞춤형 교섭을 전개하기로 했다.

한 총리는 "유치위원회를 중심으로 민관의 역량을 총결집해 '팀 코리아'가 되어 유치활동을 펼친다면 틀림없이 성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국가별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 꾸준히 신뢰 관계를 쌓아 나간다면 유치 지지를 끌어낼 수 있다"며 "민간차원에서 정부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강창기 2022-07-08 16:19:13
마약쟁이 이재용을 다시 감옥으로 보내주세요
삼성전자 베트남법인 현지채용 한국인근로자에 갑질, 언어폭력을 일삼고 개선에 응하지 않고
한국인 근로자를 억압하고 자신의 배를 불리는 악덕기업주 이재용
- 주요 내용
1. 부당해고 : 입사 설명회 시 정년 보장 약속 하였음
☞ 그러나 매년 몇 명씩 퇴사 조치하고 있음, 언제 해고 될 지 모르는 상태 근무하고 있음
2. 주말(토,일) 강제 출근 요청에 의한 강제노동으로 주말 휴식 미 보장
☞ 쉬는 토요일 강제 근무시키고 특근비 미 지급
3. 주재원과 현지채용 한국인과는 갑과 을의 관계로 갑질 만연 : 신 노예제도라 할 수 있음
☞ 화가 났을 때 언어 폭력 및 자신과 맞지 않으면 부당해고 조치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연락(+84914999083, 1325h20@gmail.com)주십시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