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총재 공백 속에 금리인상 나선 이유는
상태바
한은, 총재 공백 속에 금리인상 나선 이유는
  • 권상희 기자
  • 승인 2022.04.14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물가지수 4.1% 상승…물가안정화 나서
미 연준 50bp '빅스텝' 부담
차기 정부와의 공조도 영향 미쳤을 것
주상영 의장 직무대행(금통위원, 가운데)이 14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기준금리 결정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권상희 기자] 사상 초유의 총재 공백 속에서도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기준금리 인상에 나선 이유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시장에서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국제유가가 급등하는 등 물가 상승세가 가팔라졌다는 점을 이유로 꼽는다. 

한은 금통위는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한은 본관에서 정례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1.25%에서 1.50%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이날 금통위 회의는 의장 대행인 주상영 금통위원이 주재했다. 

금통위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가파르게 올라가면서 물가에 대응해야 한다는 판단 하에 기준금리를 인상한 것으로 풀이된다. 통계청에 따르면 3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4.1% 상승했다. 4%대를 돌파한 것은 2011년 12월(4.2%) 이후 10년 3개월 만이다. 

한은은 지난 5일 물가 상황 점검회의에서 향후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당분간 4%를 나타내고, 올해 연간으로도 지난 2월 전망치인 3.1%를 상회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한은의 3월 소비자동향조사에 따르면 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값에 해당하는 '기대인플레이션율'도 2.9%에 이르렀다. 이는 2014년 4월(2.9%) 이후 7년 11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다. 

시장에서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다음달 한번에 기준금리를 50bp(1bp=0.01%포인트) 올리는 '빅스텝'에 나설 가능성도 영향을 미쳤다고 본다.

백석현 신한은행 연구원은 "연준은 5월과 6월 모두 50bp를 인상할 확률이 높으며, 7월 말에도 50bp 인상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은 걷잡을 수 없이 올라간 인플레이션 때문에 물가를 안정시켜야 하는 상황이다. 미국의 3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 동월 대비 8.5% 급등하면서 1981년 12월(8.9%) 이후 최대 상승폭을 기록했다. 

새 정부와의 정책 공조 측면에서도 금통위가 기준금리를 올릴 수밖에 없었다는 의견이 제기된다.

앞서 6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물가를 포함한 민생안정 대책을 새 정부의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라"고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에 지시한 바 있다. 

윤여삼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전년 대비 4%가 넘어선 물가 관련 인수위의 관심은 한은 총재 공백에도 금통위의 부담요인일 것"이라며 "이에 4월도 대비가 필요하다는 차원에서 인상을 전망한다"고 내다봤다.

이날 금통위의 인상으로 한국 기준금리는 미국보다 1.00~1.25% 높은 상태지만 연준이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50bp를 인상하는 조치를 몇 번씩 취하면 미국이 더 높은 상태로 역전될 수 있다. 

김상봉 한성대 경제학과 교수는 "국내의 경우 미국보다 금리가 높아야 외국인 투자자의 자금 유출과 급격한 원화 가치 하락을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서 국내 기준금리 인상 전망치도 변동될 예정이다. 시장에 따르면 올해 연말 기준금리는 2.5%에 도달할 것으로 보인다. 한은이 5월에도 금리를 인상하고, 남은 4차례 금통위에서 연속 금리 인상을 결정한다는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