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청년 일자리 한마당' 토론회 ③
상태바
'행복한 청년 일자리 한마당' 토론회 ③
  • 김송현 기자
  • 승인 2017.07.10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한 청년 일자리 한마당' 토론회 ③ 계속.

 

▲ 지난 6일, 전경련 컨퍼런스 센터에서 지역경제진흥원이 주최하고 고용노동부가 후원한 '행복한 청년 일자리 한마당'이 식순에 따라 진행되고 있다. /사진 = 김송현 기자

 

사회자 : 인공지능(AI)을 중심으로 하는 4차 산업혁명 물결이 거세지고 있다. 그런데 일자리와 관련해 4차 산업혁명은 기회와 위험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는 지적이 많다. 금재호 한국기술대학교 교수는 기조연설에서 ‘패스트 러너’가 된다면 일자리가 늘어날 것으로 보셨습니다만, 기계가 기존 일자리를 대체하는 효과가 커 실업문제를 악화시킬 것이라는 우려가 적지 않다. 어떻게 대응해야 하나?

 

이강연 고용노동부 청년고용기획과 서기관 : 정부의 정책시계가 너무 짧다, 저만해도 공무원 순환보직으로 인해 2년 정도 근무하다가 이동한다. 하지만 2~3년으로 늘어나는 추세이기도 하고 전문직이라고 해서 4년을 근무해야 하는 직책도 있다. 하지만 직책별로 소수이고, 제한적이다. 지금 공무원들이 현안에 치여 장기적으로 대처하기가 어려운 현실적인 문제도 있다.

4차 산업에 대한 대비도 하고 있지만 전 공무원이 전문가라기보다는 스터디 차원이라는 것을 전제라고 할 수 있겠다.

4차 산업은 일의 숙련도에 따라 분류되고 대체될 가능성이 크다. 아주 저숙련 노동은 기계값이 더 들기 때문에 대체 안 될 것이다. 고숙련, 인간만이 할 수 있는 감성적인 직업군 또한 대체되지 않을 것이다. 오히려 중간정도의 숙련도를 가진 직업들은 대부분 대체될 것이라 본다.

그 이후에는 노동의 계약관계가 다양화 될 것이다. 이를 정부가 주도할 수 없겠지만, 전략적으로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대해 고려해야 한다. 민간에서 자체적으로 대응하기 어려운 일들을 정부가 해야 하고, 민간이 적응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

 

▲ 이강연 고용노동부 청년고용기획과 서기관 /사진 = 김송현 기자

 

일단 정부는 △현장의 변화를 잘 모니터링 해야 할 것이다. 어떤 AI기술이 도입되는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봐야 합니다. 둘째로 △직업훈련 체계를 개편하고 고도화해야 한다. 직업훈련은 교육품질이 가장 중요한데, 이를 높이기 위해서 끊임없이 많은 프로그램들, 가령 생애 맞춤형 교육 등이 진행 중이다.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이 세 번째다. 마지막으로는 △기본소득으로 기본적인 생활이 가능하도록 안전망을 갖춰야 한다는 것이 정부가 할 일이라는 것에 동의한다. 정부도 4차 산업 혁명 위원회를 만들어 전반적인 논의를 한다고 하니, 그 이후에 더 세분화가 될 것이다.

 

사회자 : 기조연설에서 언급했는데, 금재호 한국기술대학교 교수는 대학생의 14%가 예체능계 생이라는 좋은 통계를 제시했다. 예체능인력에 대한 노동수요가 얼마나 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사실 노동시장의 수요가 크지 않은 분야이다. 대학생 절반정도가 인문사회계열인 것도 전체적으로 보면 노동의 수급불일치의 원인이 되는 것이 아닌지 판단하기 쉽지 않지만 중장기 계획이 필요하고 개선해나가야 할 과제라고 본다.

가령 공무원, 공기업, 그리고 대기업만 선호하고 중소기업은 외면하는 풍조와 더불어 청년들도 노동시장의 수요를 파악하고 직업능력을 키워야 하는 것은 아닌지 질문을 던질 수 있겠다. 청년들은 취업시장에 나설 때 어떤 자세를 갖고 어떤 변화가 필요하겠으며 좋은 일자리를 갖기 위해 청년들은 어떤 능력을 강화하고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하나?

 

이병욱 KT그룹 경영고문 : 청년들 면접을 보다보면 느끼는 것이 많다. 앞으로 융·복합 중심으로 능력을 키워나가야 할 수 밖에 없겠다고 생각한다. 4차 산업 혁명의 핵심도 들여다보면 융·복합이다.

일례로, 삼성에서는 T자형 인재를 원한다. 한 분야에서는 전문가여야 하며, 연관 사업에 대해서도 식견과 지식은 갖추라는 것이다. 자기가 가진 전문분야에 대해서는 심화해야 함은 당연하다. 이는 차별성이 된다. 그리고 관련분야에서는 전문이 아니더라도 전체적인 이해를 하는 인재를 원한다는 말이다. 당연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최근 청년들에게 해주고자 하는 이야기다.

기업들도 권한 이양을 많이 하고 있어 중간관리 임원들이 없어지는 추세다. 권한과 책임을 실무자에게 이양하는 것이다. 또, 현장에서 문제를 찾아내고 해답을 찾아내는 것에 역량을 갖춰야 한다는 기본자세도 얘기하고 싶다. 한국의 젊은이들은 칠판식 교육때문에 획일적인 성향이 있다. 교육자체의 개선도 필요하겠지만 젊은이들이 소통의 능력을 키워야 하기도 한다.

세 번째로는 사실 인성이 가장 중요하다. 기업에서도 고용을 위해 인재를 바라볼 때 진정성과 정직을 고민한다. 인성은 인재를 판별하는 데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기업입장에서도 긍정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인재를 찾고 있다.

마지막으로 청년들은 일자리가 없다고 생각하기보다, 본인이 좋아하는 영역의 능력을 계발하기 바란다. 평생직장은 자원해서 체험하고 겪어야 하는 것이지, 회사에 취업하기 위해 본인을 틀에 끼워 맞춰 주객전도가 되면 안 된다는 것이다.

기업의 조급성을 앞서 지적했지만 젊은이들의 조급성도 경계해야한다. 1년 이내에 이직하는 직원들이 많다. 여러 가지 사유가 있겠지만, 적성에 맞지 않아 그만두는 청년들도 대다수다.

 

▲ 이병욱 KT그룹 경영고문 /사진 = 김송현 기자

 

이강연 고용노동부 청년고용기획과 서기관 : 좋은 일자리를 갖기 위해서 개인의 능력을 강화하고 좋은 자세를 가져야한다. 이는 당연하지만, 짚고 넘어가고 싶은 것은 사실 사회의 구조적인 문제다.

관련이 없을 수도 있는데 얼마 전, 청년 희망 재단이라는 것이 만들어졌다. 지금은 비판도 많이 받고 있지만 발표 후, 많은 문의가 왔다. 문의를 많이 하는 청년들이 상당수가 굉장히 풀이 죽어 있었다. 생계비 지원의 금액이 크지 않지만 문의하는 청년들의 목소리를 들으면서 그들이 많이 힘들어하고 있음을 크게 느끼게 됐다.

당연히 기업은 진취적인 자세와 인성을 요구를 당연히 해야겠지만, 많은 청년들을 만나면 사실 이에 대해 거부감과 반발심을 가지고 있다. 정부와 기성세대가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으니, 취업자체가 어려운 여건을 만들어놓고 방치한다면서 반발심을 갖고 있다. 많은 청년들이 대기업에 가려고, 공무원이 되려고 몇 년 씩 준비하는 현실이다. 저도 공무원이 되고 나이가 들면서 기성세대로 들어왔습니다만 그들의 우울함, 지침, 자괴감을 이해해야 한다.

진로지도를 잘해야 하는 환경도 조성해줘야 한다. 교육부문에서도 진로에 대한 중요한 역할을 깨달아야 한다. 정부가 됐든 민간이 됐든 분위기를 조성해줘야 한다.

 

▲ 황인학 한국기업법연구소 수석연구위원 /사진 = 김송현 기자

 

황인학 한국기업법연구소 수석연구위원 : 우리나라 기업생태계에 대한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 대기업은 0.2%이고, 천명 이상 대기업 노조들은 힘이 세다. 하지만 그런 사업체는 만분의 일도 안 된다. 0.01%이다. 선택된 소수다.

아이러니하게 설문조사를 해보면, 우리나라가 다른 나라에 비해 대기업 많을 거 같습니까? 라고 묻는다면 과반수가 넘게 ‘그렇다’고 대답한다. 이것이 답답한 인식인 것이다. 대기업은 정말 소수다.

청년들이 어떤 역량을 갖춰야 하냐는 질문을 던져주셨는데, 청년들에게 추가적으로 요구하기 전에 386세대들의 책임이 크다. 일자리는 국내 총생산에 좌우되는 것인데, 저성장을 방치해놓고 구조적으로 개선하지 않는 기성세대가 문제인 것이다.

비즈니스, 로스트 제너레이션, 상실의 세대를 이야기할 때 빠지지 않는 이야기가 있다. 요즘 청년들은 더 열성적이고 더 똑똑하지만 청년들을 원하는 자리가 없다는 것이다.

 

방청객 질문 :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임금 갭(Gap)이 너무 크다. 대기업에 들어가기 위해 졸업을 연기하거나 더 공부를 하는 등 청년들의 취업을 더디게 하는 하나의 요인이 되고 있다. 직업을 옮기는 것의 원인 자체가 적성이라기보다는 임금의 문제가 더 크다고 본다.

이미 올라가 있는 임금을 낮출 수도 없고, 중소기업 등 저임금 지대를 올리기엔 너무 무리가 있다. 최저임금을 올리자니 중소기업과 자영업자가 죽는다. 격차를 해소시킬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궁금하다.

 

이강연 고용노동부 청년고용기획과 서기관 : 굉장히 어려운 질문이다. 임금의 문제는 취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상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공정거래의 틀을 통해 노동시장의 이중구조를 해결해야 한다는 대답을 드릴 수 있다.

‘언 발에 오줌 눈다’고 단기적으로 계속 바꿔봤자 무엇하느냐의 비판도 많지만 이러한 단기적이고 중장기적인 계획과 정책들이 모여 단계적으로 진행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정책들을 쏟아내는 현실이지만 무엇하나 버릴 수 있는 것이 없다.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 정부도 노력하고 있다. 고용시장과 고용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환경을 조성하려는 정부의 노력은 끊임이 없으며 이미 많은 정책들이 시행되고 있고, 또 논의 중에 있다. 대표적으로는 취업준비생과 중소기업 취업자들을 위해 일정부분 소득을 보장해주자는 취지의 청년내일채움공제 등이 있다. 결국은 정부와 민간, 사회 전체가 나서서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말씀을 드릴 수 있겠다.

 

 

'행복한 청년 일자리 한마당' 토론회 ③ 마침.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