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디디추싱 등 빅테크 '감원 한파'···당국 규제강화 영향
상태바
중국, 디디추싱 등 빅테크 '감원 한파'···당국 규제강화 영향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2.02.16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당국의 전방위 규제로 성장에 제동이 걸린 대형 인터넷 기업들의 투자가 위축되면서 이미 게임, 핀테크(금융기술) 등 분야에서 잇따라 대규모 감원 소식이 들려온다. 사진=바이두
중국 당국의 전방위 규제로 성장에 제동이 걸린 대형 인터넷 기업들의 투자가 위축되면서 이미 게임, 핀테크(금융기술) 등 분야에서 잇따라 대규모 감원 소식이 들려온다. 사진=바이두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중국 최대 차량공유 서비스 업체 디디추싱(滴滴出行)이 심각한 사업 위축 속에서 임직원의 20%를 감원할 것으로 전해졌다.

디디추싱은 작년 6월 중국 당국의 암묵적 경고에도 미국 상장을 강행했다가 초강력 규제라는 된서리를 맞았다.

디디추싱은 거의 모든 사업 분야에 걸쳐 20%의 인력을 감축하기로 방침을 정하고 해고 대상자 면담 등 절차를 진행 중이라고 중국 언론이 16일 보도했다.

중국 내 정규직 직원이 1만 5000명가량인 점을 고려하면 해고 대상자는 3000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경제매체 차이징(財經)은 "이번 감원은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며 "구조조정 대상 통보를 받은 직원은 당일 즉시 컴퓨터를 반납해야 하는 등 대응 시간을 주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감원은 중국 당국의 규제와 관계없이 사업을 펼 수 있는 해외 부문과 미래 전략 사업인 자율주행 부문을 제외한 거의 모든 부서에 걸쳐 오는 4월까지 마무리될 예정이라고 중국 언론은 전했다.

디디추싱은 아직 공식적으로 감원 보도에 관한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업계에서는 해당 보도가 사실이라면 디디추싱이 미국 상장을 강행한 이후 당국의 집중 규제로 사업이 크게 위축되면서 대규모 감원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때 중국 차량공유 시장의 90% 이상을 장악했던 디디추싱은 지난 6월 뉴욕 증시 상장을 강행했고 당국은 이 회사를 상대로 전례 없는 인터넷 안보 심사를 개시한 것을 시작으로 전방위 규제를 가하고 있다.

인터넷 안보 심사가 여전히 진행 중이어서 디디추싱이 얼마나 무거운 처벌을 받을지 불투명한 가운데 중국의 모든 앱 장터에서는 디디추싱 앱이 내려져 신규 회원 가입이 불가능한 상태다. 많은 신규 고객들이 메이퇀다처(美團打車) 등 경쟁 앱으로 유입되고 있다.

중국 당국은 디디추싱에 플랫폼 내 운전 기사에게 더 많은 수익을 배분하는 등 운전자 처우를 개선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데 이는 아직 제대로 수익을 내지 못하는 단계에 있는 디디추싱에 적지 않은 부담 요인이 되고 있다.

마윈(馬雲)이 세운 알리바바와 더불어 중국 당국의 양대 규제 표적이 된 디디추싱의 사업은 크게 위축됐다.

가장 최근 발표된 작년 3분기 매출은 전분기보다 11% 이상 감소했고 매출은 줄고 각종 비용이 커지면서 손실도 1조원대 이상으로 커졌다.

완뎬은 지난 1월 디디추싱의 하루 평균 차량공유 연결 건수가 2천만건으로 작년 6월 상장 때의 2500만건보다 20%가량 감소했고 중국 시장 점유율도 90%에서 70% 수준으로 떨어졌다고 전했다.

시장분석 기관인 터우징(透鏡) 대표인 쾅위칭(況玉淸)은 차이징에 "디디추싱이 현재 인터넷 안보 심사를 받고 있어 사업에 제한을 받는 데다 당국의 '반독점'과 '자본의 무질서한 확장 반대' 기조 속에서 심사가 끝나도 여파가 계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중국의 대표적 빅테크인 디디추싱의 대규모 감원이 사실이라면 이는 중국 당국의 고강도 규제가 자국의 거대 인터넷 업계를 크게 위축시키는 결과로 이어졌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당국의 전방위 규제로 성장에 제동이 걸린 대형 인터넷 기업들의 투자가 위축되면서 이미 게임, 핀테크(금융기술) 등 분야에서 잇따라 대규모 감원 소식이 들려왔다.

'틱톡'의 인기에 힘입어 세계 최고의 유니콘으로 등극한 바이트댄스(字節跳動)는 지난달 투자 전략부를 해체해버리기도 했다.

중국 빅테크들의 사업 위축은 작년 하반기부터 뚜렷해진 중국 경기 급랭의 한 요인으로 지목된다.

최근 중국 당국은 지난 1년 이상 이어진 자국의 빅테크 규제 강화가 뚜렷한 시장 질서와 규칙을 세우기 위한 것이었다면서 규칙이 완비된 가운데 이제 '권장 분야'에서 적극적인 사업을 펼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발신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