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사⑤] 서양 군사기술로 일어선 응우옌 왕조
상태바
[베트남사⑤] 서양 군사기술로 일어선 응우옌 왕조
  • 김인영 기자
  • 승인 2017.05.31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응우옌 푹 아인, 발상의 전환으로 떠이 썬 격파…서양 기술 도입

 

파멸은 인간을 나약하게 한다. 아무것도 없는 존재, 생존 본능만 남은 존재…. 떠이 선(西山) 반란군에 쫓긴 어린 왕 응우옌 푹 아인(阮福映)은 왕과 왕세자를 비롯, 무수한 왕족들이 살해당하는 와중에 구사일생으로 살아남았다. 그는 메콩 지역을 전전하며 피해 다녔고, 사이암(타이)에 두 번이나 망명했다. 그를 따르는 군대도 없고, 지원하는 나라도 없었다.

 

① 브엔느 주교와의 만남

 

▲ 응우옌 푹 아인 /위키피디아

1777년 푹 아인이 타이 만에 있는 푸 쿠억(Phú Quốc) 섬에서 프랑스인 선교사 피뇨 드 브엔느(Pigneau de Behaine) 주교를 만났다. 물에 빠진 사람은 지푸라기도 잡는 법. 이 신부가 무슨 도움이 될지, 까마득한 일이지만, 폭 아인은 장남 푹 까인을 브엔느 주교에 딸려 프랑스에 보내고 프랑스의 지원을 요청했다. 브엔느 주교는 파리로 돌아가 루이 16세에게 베트남 지원을 요청했다. 재정 파탄으로 혁명 전야에 있던 프랑스는 지원을 거부했다.

그 사이에 푹 아인은 사이공을 점령했다. 그는 군벌 보 타인을 사위로 삼아 다시 쟈 딘을 장악했고, 금으로 만든 꽃을 사이암에 조공으로 지원을 얻어냈다.

왕복 6년여(1783-1789)이 긴 여행 끝에 브엔느 주교는 카톨릭 세례를 받은 어린 왕세자와 함께 돌아왔지만, 푹 아인과의 약속을 지키지 못했다. 빈 손으로 돌아온 베엔느 주교는 사재를 털었다. 얼마나 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주교는 그 돈으로 최신식 프리깃함 2척과 용병 300명을 끌어모아 푹 아인을 도왔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주교가 데리고 온 인물들이었다. 요새 건축술과 보병 훈련을 감독한 올리비에 드 퓨이마넬, 서양식 범선 운영기술자 장 밥티스트 쉐뇨와 필리프 바니에르, 지도측량 전문가 장-마리 디요 등이 합세했다. 이들은 푹 아인의 군대와 전술을 서양식으로 개조했다.

용병 중에는 무기 제조, 성곽 건축, 선박 제조 등이 가능한 기술자들도 섞여 있어서 쟈 딘 정권의 군사력 강화에 매우 큰 기여를 했다. 이들의 도움으로 푹 아인의 세력은 몰라카, 페낭, 바타비야 등 당시 영국 또는 네덜란드 인들이 지배하던 도시로 가 선진 무기를 구입할수 있었다. 쟈 딘의 푹 아인 정권이 개방적이고 국제적인 성격이었기 때문에 떠이 썬을 이겨 낼수 있었다. 메콩 유역이 가지고 있는 경제적 능력도 큰 몫을 했다.

 

▲ 피뇨 드 브엔느 프랑스 주교 /위키피디아

 

 

② 보방식 요새 구축

 

오랜 시간 해외를 전전하던 푹 아인은 생각을 바꿨다. 우선 군대의 전략과 기술을 서양식으로 전환했다.

대표적인 것이 보방식 요새 구축이다. 보방식 요새란 루이 14세 때 세바스띠엥 보방(Sébastien le Prestre Vauban)이라는 프랑스 축성기술자의 제안으로 개발된 최신형 요새로, 이전 요새의 결함을 보완해 별(☆) 모양으로 건축하는 방식을 말한다.

보방은 요새 축성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입했다. 첫째 돌보다 흙으로 축성했다. 돌벽은 포격을 당할 때 파편이 튀어 위험하지만, 흙벽은 쉽게 쌓을수 있는데다 포탄이 박혀 무너지지 않았다. 둘째 요새의 외형을 과거의 원형 또는 정다각형에서 뾰죽한 별 모양의 각을 만들어 적 침투시 교차사격이 가능하고, 적의 포격시 포탄이 빗맞도록 했다.

응우옌 푹 아인은 베벤느 주교가 데리고 온 퓨이마넬의 전략 지도에 따라 사이공에 모방식 요새를 짓기로 했다. 3만명의 인력이 동원됐다. 건축기간은 1년. 막대한 세금과 고된 노역으로 반란이 일어나기도 했지만, 쟈 딘 성은 1890년 완공됐다. 돌과 흙으로 축조된 요새의 둘레는 4천176m로, 네모난 꼴의 구조에 모서리에 4개의 주된 능보(稜堡, 성곽 외각의 삼각형 건축물)와 6개의 반(半)능보로 구성돼 있었다.

 

▲ 1890년 구축된 쟈 딘 요새 설계도 /위키피디아

 

③ 코페르니쿠스적 전술 전환

 

쟈 딘 성이 완공된 이후 떠이 썬 군은 다시는 사이공을 점령하지 못했다. 떠이 썬 군이 포격을 해도 포알이 성벽에 박혀 성을 무너뜨릴수 없었고, 군인들이 성벽 가까이 몰려들면 정면과 측면에서 총알이 날아와 공격이 어려웠다.

응우옌 푹 아인은 쟈 딘 성을 거점으로 확보했다. 더 이상 뺏기지 않는 성을 가졌다는 것은 기회를 엿벌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했다. 메콩강 하류의 사이공은 배를 움직이기도 좋은 항구도시었다.

브엔느 주교가 사준 서양식 함대는 떠이 썬 군의 해군과 그들의 연합함대인 중국 광동성 해적선에 타격을 주는데 효과적이었다. 푹 아인은 모든 비용을 들여 서양식 범선을 건조하는데 주력했다.

선진 기술로 무장한 군대는 재래식 무기를 가진 수많은 적을 물리칠수 있다. 세계 역대 전쟁사가 이를 입증한다.

푹 아인의 군대는 보방식 요새라는 지상전 신병법과 서양식 함대라는 신기술을 활용하면서 전선을 북으로 확대했다. 여기에다 몬순(계절풍)이라는 자연의 움직임을 활용했다.

재래식 전투는 계절풍이 적을 향해 불 때 배를 움직여 공격을 하고, 바람의 방향이 바뀔 때 후퇴하는 전술을 섰다. 하지만 푹 아인의 군대는 계절풍이 북으로 불 때 북진해 떠이 썬의 성을 함락시킨 다음, 그곳을 지켰다. 점령한 곳에 모방식 요새를 구축해 수비했기 때문에 버텨낼수 있었다. 그렇게 하나씩 하나씩 북쪽의 주요 거점을 점령하는 방식으로 떠이 썬 군을 격퇴해 나갔다.

 

▲ 위키피디아

 

④ 북진 통일

 

1793년 응우옌 푹 아인은 떠이 썬 군의 발원지인 베트남 중부 꾸이 년(歸仁)을 공격했다. 그곳은 떠이 썬 운동의 발원지였고, 황제의 큰 아버지인 응우옌 반 냑이 지키고 있었다. 푹 아인은 꾸이 년 함락에 실패했지만, 시간을 기다렸다. 그 사이에 힘을 길렀다. 1799년 다시 꾸이 년을 진격했다. 해상에서 적선을 궤멸시킨 이후 지상의 성채를 함락시켰다. 그리고 성의 이름을 빈 딘(平定)으로 바꾸었다. 떠이 썬을 평정하겠다는 의미다. 꾸이 년의 함락은 푹 아인에게 큰 의미가 있었다. 떠이 썬 세력과 힘의 균형이 깨졌다는 징조였고, 조만간 북쪽 수도 탕 롱을 넘볼수 있게 됐다.

북쪽의 떠이 썬 군과 남쪽의 응우옌 군 사이에 치열한 전투가 벌어졌다.

1802년 응우옌 푹 아인의 군대는 다시 북벌을 전개했다. 순식간에 떠이 썬 군의 주력을 소탕했다. 한달만에 떠이 썬 군을 평정하고 응우옌 푹 아인은 황제에 즉위했다. 연호는 쟈 롱(嘉隆)으로 정했다. 푹 아인의 남쪽 발원지인 쟈 딘(嘉定)에서 북쪽 수도인 탕 롱(昇隆))에서 한 글자씩 딴 것으로, 통일의 의지에 의미를 부여한 것이다.

응우옌 푹 아인은 수도를 조상들의 고향인 푸 쑤언으로 정하고, 이름을 후에(Hue)로 개칭했다. 그리고 탕 롱은 나중에 하노이(河內)로 바뀌었다.

이로써 베트남은 찐(鄭)씨와 응우옌(阮)씨의 분열, 떠이 썬의 반란을 거쳐 300년만에 통일되고, 베트남의 마지막 응우옌 왕조가 시작된다. 응우옌 왕조(1802-1945)는 프랑스가 1859년 사이공을 점령한 이후 독립국 왕조로서의 면모를 손상당하기도 했지만, 명목상으로 2차대전 종전 후인 1945년까지 132년의 숨 줄을 이어갔다.

 

▲ 장-마리 디요가 그린 사이공 지도 /위키피디아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