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은행, 스트레스 테스트 통과···"배당·자사주 7월부터 재개 가능"
상태바
美 은행, 스트레스 테스트 통과···"배당·자사주 7월부터 재개 가능"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1.06.25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골드만삭스를 포함해 23개 은행에 대한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를 24일(현지시간)공개하면서 최악의 상황을 가정한 시나리오에서 이들 은행이 최소 자본요건을 충족할 수 있는 것으로 평가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골드만삭스를 포함해 23개 은행에 대한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를 24일(현지시간)공개하면서 최악의 상황을 가정한 시나리오에서 이들 은행이 최소 자본요건을 충족할 수 있는 것으로 평가했다. 사진=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미국 대형 은행들이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스트레스 테스트를 통과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제한됐던 주주 배당과 자사주 매입이 7월부터 재개될 수 있게 됐다.

연준은 골드만삭스를 포함해 23개 은행에 대한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를 24일(현지시간)  공개하면서 최악의 상황을 가정한 시나리오에서 이들 은행이 최소 자본요건을 충족할 수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고 미국 언론들이 보도했다.

스트레스 테스트는 연준이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인 2009년 도입한 것으로 경기침체 등 외부 충격을 가정해 금융사의 위기관리 능력을 평가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스트레스 테스트는 '심각한 경기 침체'로 실업률이 최대 10.8%에 달하고 주가가 최대 55% 폭락하는 상황을 가정했다.

은행들은 이 시나리오에서 4740억 달러(약 536조 8998억원)의 손실을 기록할 것으로 추산됐지만 자기자본비율은 최소 요건의 약 2배를 넘는 10.6%를 유지할 것으로 평가됐다.

이에 연준은 지난해 여름 은행들의 배당금 지급 및 자사주 매입을 제한한 조치를 끝낼 수 있게 됐다고 외신은 전했다.

미 은행들은 코로나19 확산 이후 만일에 대비해 대규모 대손충당금을 쌓았으나 애초 우려했던 손실은 현실화하지 않아 대규모 현금을 보유했다.

이와 관련 투자은행 바클레이즈의 추정치에 따르면 향후 1년간 은행 주식 투자자들에게 쓰일 수 있는 자금 규모가 2000억달러에 육박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