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패트롤] "쿠팡 탈퇴한다"…안일한 사고대처에 불매운동까지
상태바
[유통가 패트롤] "쿠팡 탈퇴한다"…안일한 사고대처에 불매운동까지
  • 김리현 기자
  • 승인 2021.06.20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업자 김범석 책임경영 논란으로
최근 노동 환경 문제 수차례 지적
아직까지 김범석 창업자 사과 없어

[오피니언뉴스=김리현 기자]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쿠팡의 불매, 탈퇴 운동 움직임이 잇따르고 있다. 지난 17일 경기도 이천 덕평물류센터에서 화재가 발생한 이후 김범석 쿠팡 창업자의 국내법인 의장직 및 등기이사 사임 논란이 불거지고, 수 년 간 쿠팡의 노동 환경 문제가 도마 위에 오른 데다 사고 이후 쿠팡의 안일한 사고 대처가 이어지면서 "쿠팡을 쓰지 않겠다"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것. 

20일 오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는 쿠팡 회원 탈퇴를 인증하는 게시물이 올라오고 있다. 지난 19일 화재 진압을 위해 투입됐다가 실종된 경기 광주소방서 소속 김동식 119구조대장이 결국 숨진 채 발견된 이후 본격화되기 시작했다. 

그동안 쿠팡을 둘러싼 여러 문제에 대한 대응을 보면서 쌓여가던 소비자들의 실망감이 이번 물류센터 화재를 계기로 탈퇴라는 형태로 표출되는 분위기다. 공공운수노조 전국물류센터지부 쿠팡물류센터 지회는 "화재와 노동자 안전에 대한 쿠팡의 안일한 태도가 이번 사고 과정에서 여실히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트위터에는 '쿠팡 탈퇴'가 19일 오후 2시께 '대한민국 트렌드 순위' 4위까지 올랐고, #쿠팡탈퇴 #쿠팡불매 해시태그를 단 게시물이 3만 여개가 넘어섰다. 또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도 쿠팡 탈퇴 인증샷을 올리며 불매운동 동참을 공유하는 네티즌들이 나오고 있다.

한 네티즌은 "택배 노동자 착취 및 물류센터 안전조치 미비, 대표의 책임감 없는 사퇴 등으로 회원에서 탈퇴한다"며 "택배 노동자 권리를 보장하고 이번 화재에 대해 제대로 된 조치와 함께 책임자 처벌에 적극 협조하라"는 글을 쿠팡 회원 탈퇴 신청서에 남겼다. 

또 다른 네티즌은 "물류센터 화재 당일 김범석 창업자 겸 등기이사가 사임을 발표했는데 이는 내년 1월 중대재해법 시행을 앞두고 법적 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꼼수"라며 "이처럼 사회적 책무를 다하지 않는 기업은 존재 이유가 없으며, 소비자가 '쿠팡 탈퇴'를 통해 사회로부터 퇴출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간 쿠팡은 물류센터 노동자 사망, 판매사업자·납품 업체 갑질 등 각종 논란을 빚어왔다. 여기에 최근 김범석 쿠팡 이사회 의장이 한국 이사회 의장, 등기이사직에서 사임하며 중대재해처벌 등에 관한 법률(중대재해처벌법) 책임을 회피하려 꼼수를 부린다는 비판이 제기되면서 쿠팡 탈퇴 운동이 거세졌다. 

김범석 창업자는 지난 17일 쿠팡의 국내 법인 쿠팡㈜ 이사회 의장과 등기이사에서 사임했다. 쿠팡 측은 김 의장의 사임 이유로 "글로벌 확장에 집중하기 위해서"라고 밝혔다.

그러나 김 창업자가 국내법인을 100% 지배하는 미국 상장사 쿠팡Inc의 최고경영자(CEO) 겸 이사회 의장직은 계속 유지하기 때문에 국내 경영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보기도 어렵다. 김 의장은 지난해 국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을 요구받은 뒤 같은 해 12월에도 쿠팡㈜ 공동대표이사직을 던진 바 있어 이번 사임이 법적·사회적 책임 회피를 위한 꼼수가 아니냐는 지적을 받고 있다. 

김 의장이 대기업집단 총수 지정 등 규제를 피하기 위해 사임을 선택했다는 해석도 나온다. 내년 1월부터 시행되는 중대재해처벌법은 안전조치가 미흡하거나 이를 위반한 사업장에서 산업재해가 발생하면 사업주나 경영책임자는 1년 이상 징역, 또는 10억 원 이하 벌금을 받는다. 하지만 김 의장처럼 공식 직위를 모두 내려놓으면, 사고의 책임을 묻기 어려워진다.

또 쿠팡은 지난해 기준 자산 5조8000억 원으로 자산 5조원 기준을 넘겨 공시대상기업집단으로 지정됐다. 공정위원회가 '동일인'(총수)로 김 의장이 아닌 쿠팡(주)를 지정했지만, 향후 총수 지정 가능성이 제기되자 이사회 의장, 등기이사 직까지 모두 사임하며 총수 지정 가능성을 차단했다는 것이다. 

쿠팡 물류센터와 외주업체 등에서 노동자 9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음에도 김 창업자가 한 번도 직접 사과한 적이 없다는 부분도 논란이다. 쿠팡물류센터지회는 "많은 이들의 편의를 위해 밤낮으로 일하고 있는 쿠팡 노동자들이 어떻게 살고 있는지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며 "노동자의 소지품 제한, 화장실 사용 통제, 과로를 부추기는 노동 강도와 쉼 없는 현장의 문제가 여러 차례 제기됐지만, 쿠팡은 쿠팡 뉴스룸을 통해 현장 문제를 은폐·부정했다"고 주장했다.

쿠팡 측은 입장문을 내고 "이러한 불행한 일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모든 역량을 동원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했지만, 소비자들의 반응은 차갑다. 한 네티즌은 "물류 운영 문제에 배달인력 착취, 대표 대응까지 전반적으로 불매 대상"이라고 말했다.

아직까지 김 창업자의 공식 사과는 없는 상태다. 강한승 쿠팡 대표이사는 '덕평 물류센터 화재 관련 쿠팡 입장문'을 통해 "화재 원인 조사는 물론 사고를 수습하는 모든 과정에서 최선을 다해 당국에 적극 협조하겠다"며 "이번 화재로 인해 피해를 입은 많은 분들께 다시 한 번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힌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