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연내 15개점 리뉴얼 진행…"오프라인 '혁신' 속도조절 없다"
상태바
이마트, 연내 15개점 리뉴얼 진행…"오프라인 '혁신' 속도조절 없다"
  • 김리현 기자
  • 승인 2021.05.17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 분석 기반으로 그로서리 혁신 진행
지난해 리뉴얼한 점포 모두 두 자릿수 매출 상승
이마트가 지난 14일 별내점을 리뉴얼 오픈했다. 사진은 리뉴얼한 별내점 내부. 사진제공=이마트
이마트가 지난 14일 별내점을 리뉴얼 오픈했다. 사진은 리뉴얼한 별내점 내부. 사진제공=이마트

[오피니언뉴스=김리현 기자] 이마트는 지난해 월계점, 신도림점 등 9곳의 점포를 새단장한데 이어 올해는 별내점을 시작으로 총 15개점 이상을 리뉴얼 오픈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마트는 지난 14일 별내점을 리뉴얼 오픈했다. 보통은 오픈한지 15년~20년 가량 된 점포가 리뉴얼 대상이지만, 별내점은 지난 2013년 8월 오픈한 점포로, 8년도 채 되지 않아 리뉴얼을 진행했다. 인근 대규모 입주를 대비하여 선제적으로 리뉴얼을 단행한 것.

별내점 인근 1.5km 내에 올해에만 2500세대, 2022년~2023년에 1300세대 등 대규모로 입주가 예정되어 있다. 이마트는 3040대 연령층이 많은 별내점 상권에 맞춰, 일렉트로마트, 토이킹덤, 앳홈, 키즈 데이즈 등 생활 필수품 전문점을 입점시켰다.

그로서리 매장도 대대적으로 바꿨다. 신선매장의 경우 고객이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스토리텔링 체험형 매장'으로 탈바꿈했다. 품종 다양화를 통해 이마트에서만 볼 수 있는 이색 과일을 준비했다. 또 와인 앤 리큐르 등 통합주류 매장과 다양한 식품 전문관까지 선보였다.

이처럼 이마트가 점포 리뉴얼을 확대하고 있는 이유는 고객 관점의 공간 재구성을 통해 오프라인 마트의 경쟁력을 극대화하기 위함이다. 특히 고객이 방문하고 싶고 오래 체류하고 싶은 매장으로 변화한다는 계획이다.

리뉴얼의 가장 큰 특징은 이마트의 최대 강점인 그로서리 매장을 오프라인 매장만이 할 수 있는 '체험형', '고객 맞춤형', '정보 제공형' 매장으로 강화했다는 점이다. 비식품 부분은 상품수를 압축하고 확보된 공간에 문화·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테넌트 매장을 도입했다.

이마트가 리뉴얼 오픈 1년을 맞은 월계점 실적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6월부터 이달 4월까지 매출이 작년 동기대비 57.2%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전 매출은 일렉트로마트 입점 효과에 힘입어 매출이 161% 늘었다. 푸드코트 등 월계점 내 음식점은 매출이 463% 증가했다. 주류 매대 리뉴얼 영향으로 같은 기간 주류 판매도 48% 신장했다.

월계점을 방문하는 고객 수 역시 리뉴얼 이전과 비교해 32.2% 늘었다. 특히 3040대 젊은 고객층이 대폭 증가하며 맛집 및 문화시설을 유치한 성과를 거뒀다.

리뉴얼의 주목적이었던 고객 체류시간 증가도 성공을 거뒀다. 올해(1~4월) 월계점 고객 주차시간 중 2시간 이상 주차 비중이 2배 이상 늘어났다. 1~2시간 주차 비중도 작년 25%에서 올해 32.2%로 7.2%포인트 상승했다.

월계점뿐만 아니라 작년에 리뉴얼을 진행한 9곳의 점포 모두 올해 들어 두 자릿수 매출 신장을 이뤄냈다. 특히 춘천점은 68.4%, 칠성점은 42.5%라는 매출 고신장을 기록하며, 리뉴얼의 성과를 입증했다.

온오프라인 협업 시너지도 거뒀다. 올해 신도림점 온라인 매출(PP센터)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4% 신장했다. 신도림점은 리뉴얼을 통해 PP센터를 기존 20평에서 320평으로 크게 확대, 점포에서 배송되는 온라인 처리 물량을 늘렸다.

리뉴얼 효과에 힘입어 이마트는 올해 1분기 총 매출액 4조1972억원을 기록, 역대 최대 1분기 매출 기록을 달성했다. 작년 동기대비 10.8% 증가한 수치다.

이두섭 이마트 개발담당은 "데이터에 기반한 고객 분석을 통해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강점인 '체험' 요소를 강화, 고객의 체류 시간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매장 리뉴얼을 진행하고 있다"며 "고객들은 리뉴얼된 이마트를 방문해 오프라인 마트에서 쇼핑하는 즐거움을 더욱 크게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