렘데시비르, "코로나19 환자 치료에 거의 효과 없다"
상태바
렘데시비르, "코로나19 환자 치료에 거의 효과 없다"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0.10.16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HO, 입원 환자 1만1266명 대상 '연대 실험' 결과
세계보건기구(WHO)는  미국 제약회사 길리어드사이언스의 항바이러스제 '렘데시비르'가 코로나19(COVID-19) 환자에게 효과가 거의 없는 것으로 밝혔다. 사진=EPA/연합
세계보건기구(WHO)는 미국 제약회사 길리어드사이언스의 항바이러스제 '렘데시비르'가 코로나19(COVID-19) 환자에게 효과가 거의 없는 것으로 밝혔다. 사진=EPA/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세계보건기구(WHO)는 미국 제약회사 길리어드사이언스의 항바이러스제 '렘데시비르'가 코로나19(COVID-19) 환자에게 효과가 거의 없는 것으로 밝혔다.

WHO가 입원 환자 1만1266명을 상대로 진행하는 '연대 실험'에서 렘데시비르가 환자의 입원 기간을 줄이거나 사망률을 낮추지 못했다고 미국 언론이 15일 보도했다.

WHO의 연대 실험은 코로나19 치료제 후보군의 효능과 안전성을 검증하기 위한 다국적 임상시험으로 렘데시비르 외에 말라리아 치료제 하이드록시클로로퀸,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HIV) 치료제인 로피나비르/리토나비르, 항바이러스제 인터페론 등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연구 결과 이들 후보군 중에서 코로나19 입원 환자의 생존에 크게 영향을 주는 코로나19 치료제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지금까지 코로나19 환자의 생존률을 높이는 치료제로서 일부 효능을 입증받은 제품은 스테로이드계 소염제인 덱사메타손이 유일하다.

WHO는 지난 6월 영국 옥스퍼드대 연구팀이 주도한 덱사메타손 임상 시험에서 긍정적인 결과가 나왔다며 환영의 뜻을 밝혔지만 덱사메타손의 경우 면역억제 부작용을 유발할 가능성을 지적했다.

WHO 수석 과학자 숨야 스와미나탄은 하이드록시클로로퀸과 로피나비르/리토나비르는 지난 6월 이미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나머지 후보군에 대한 연대 실험이 30개국 병원 500여곳에서 진행됐다.

지난 3월부터 이달 초까지 WHO 연대 실험을 위해 렘데시비르를 투여받은 입원 환자는 2750명에 이른다.

길리어드는 이달 초 코로나19 입원 환자 1062명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진행한 결과 렘데시비르가 회복 기간을 5일 단축해줬다고 밝혔었다. 연구 결과는 의학학술지 '뉴잉글랜드저널오브메디신'(NEJM)에 실렸다.

지난 5월 미국 국립보건원(NIH)이 주도한 임상 시험에서는 렘데시비르를 처방받은 실험군의 사망률이 위약을 투약받은 대조군보다 43%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렘데시비르는 같은 달 코로나19 치료제로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긴급사용 승인을 받은 이후 중증환자 치료에 사용됐다.

지난 2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고 월터 리드 군 병원에 사흘간 입원했던 트럼프 대통령도 미국 생명공학 회사 리제네론의 항체치료제 'REGN-COV2', 스테로이드 소염제인 덱사메타손과 함께 렘데시비르를 처방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