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해리스 시민권음모론 역풍 거세자···'한발 빼기'
상태바
트럼프, 해리스 시민권음모론 역풍 거세자···'한발 빼기'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0.08.17 0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가 추적할 문제 아냐"···"출마 문제없다" 확정적 답변 거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민주당 부통령 후보로 지명된 카멀라 해리스 상원의원에 대해 '시민권 음모론'을 부추겼다가 역풍이 거세지자 한발 뒤로 뺐다. 사진=AFP/연합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민주당 부통령 후보로 지명된 카멀라 해리스 상원의원에 대해 '시민권 음모론'을 부추겼다가 역풍이 거세지자 한발 뒤로 뺐다. 사진=AFP/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미국 민주당 부통령 후보로 지명된 카멀라 해리스 상원의원에 대해 '시민권 음모론'을 부추겼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역풍이 거세지자 한발 뒤로 뺐다.

특유의 전형적인 '치고 빠지기' 전술로 보이지만 해리스 상원의원이 피선거권 자격이 있는지에 대해 여전히 확실하게 답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언론 브리핑에서 '카멀라 해리스가 캘리포니아주 오클랜드에서 태어난 점에 근거해 부통령 출마 자격이 있다고 말하겠는가'라는 질문을 받고 "나는 그 문제와 관련이 없다"고 답했다.

이어 "나는 해리스에 관한 무언가를 읽었으며 글쓴이가 뛰어난 변호사라고 말하겠다"라며 "따라서 나는 그것에 관해 알지 못하고 나로서는 거슬리는 문제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 글은 해리스 의원에 대한 '시민권 음모론'에 불을 지핀 보수 성향 변호사인 조시 이스트먼이 시사주간지 뉴스위크에 실은 칼럼이다.

이스트먼은 지난 12일 칼럼에서 미국 헌법이 출생시민권을 부여하지 않는다는 주장을 펼치면서 해리스 의원이 미국에서 태어났지만 출생 당시 부모의 이민자격에 문제가 있었다고 주장하면서 부통령 자격에 의문을 제기했다.

논란이 커지자 뉴스위크는 15일 편집자 노트'를 통해 "이 칼럼은 일부에 의해 인종주의와 외국인 혐오를 영속화하는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우리는 사과한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이 음모론을 조장했다는 취지의 추가 질문에 "나는 그것에 관해 모른다"며 "우리가 계속 추적할 사안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나로서는 전혀 거슬리지 않은데다 그것에 관해 알지 못한다"며 "나는 한번 그 글을 읽은 것이고 그는 뛰어난 변호사였던 것"이라고 한발 물러섰다. 그러면서 "그는 문제가 있다는 글을 썼고 그것은 내가 추적할 사안이 아니다"라고 부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해리스 의원이 출마 자격이 있느냐는 질문이 거듭 되자 "내가 방금 말하지 않았느냐. 나는 상세한 내용으로까지 들어가지 못했다"며 "그녀에게 문제가 있었다면 졸린 조바이든 전 부통령가 조사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해리스 의원이 출마 자격이 있다고 확정적으로 말하기를 거부했다고 악시오스는 전했다.

과거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에 대해 '버서‘ 음모론을 적극 옹호한 전력이 있는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3일 백악관 브리핑에서 이스트먼 변호사의 뉴스위크 글과 관련, "매우 심각한 문제"라며 해리스 의원의 시민권 음모론에 불을 질러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버서(birther)는 출생지가 미국이 아니기 때문에 피선거권이 없다고 믿는 사람들을 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