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한국·중국으로부터 여행객 입국 제한...입국금지 지역 확대"
상태바
일본 "한국·중국으로부터 여행객 입국 제한...입국금지 지역 확대"
  • 김지은 기자
  • 승인 2020.03.06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 위해 한국·중국인에 대한 입국 규제 강화
무비자 입국 조치 역시 한시적 중단될 듯
일본 언론 "뒷북 대응 비판 피하기 위한 정치적 '연출'"이라고 비판
일본 정부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일본에 입국하는 한국인에 대한 입국 규제를 강화하고 나섰다. 사진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사진=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일본에 입국하는 한국인에 대한 입국 규제를 강화하고 나섰다. 사진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김지은 기자] 일본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한국인에 대한 입국 관련 규제를 강화하고 나섰다.  

5일 요미우리신문을 비롯한 일본 언론에 따르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이날 열린 코로나19 대책 회의에서 "한국과 중국으로부터의 입국자에 대한 검역을 강화하고, 입국자들은 검역소장이 지정한 장소에서 2주간 대기하고, 국내 대중교통을 사용하지 말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의 대상엔 한국인과 중국인뿐 아니라 모든 외국인과 일본인까지 모두 포함된다. 한국·중국에서 출발하는 항공편 도착지는 도쿄 나리타공항과 오사카 간사이공항 등 2곳으로 제한됐고, 선박을 통한 승객 운송은 당분간 중단된다. 이는 오는 9일 0시부터 시작해 3월말까지 적용된다. 

특히 일부 지역에 대해서는 입국을 거부하기로 했다. 

아베 총리는 "한국의 경상북도 일부 지역 및 이란의 곰 주 등에 체류 이력이 있는 외국인들에 대해서는 입국법을 토대로 새롭게 입국 거부 대상으로 적용하겠다"고 말했다. 이는 7일 0시부터 시작하며, 한국의 경우 안동시와 경산시, 영천시, 칠곡군, 의성군, 성주군, 군위군 등 7개 지역이 추가될 것으로 알려졌다. 종전에 입국 금지 대상 지역은 중국 후베이성과 저장성, 한국 대구와 경북 청도만 해당됐다.  

현재 일본 정부가 한국에 적용하고 있는 90일 이내 무비자 입국 조치 역시 9일부터 한시적으로 중단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같은 일본 정부의 조치에 대해 일본 언론 역시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마이니치신문은 "정부가 한국 및 중국 입국자들에 대해 격리 조치를 하는 것은 '뒷북 비판'을 만회하려는 의도"라고 지적했다.

이 언론은 "코로나19에 대한 일본 정부의 대응이 한 발 늦었다는 비판이 확산되고, 이로 인해 아베 정권에 대한 지지율도 하락세를 보이자, 강경한 자세로 이를 봉쇄하겠다는 의지를 '연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강제력이 없는데다, 시한을 제한한 한정적인 조치"라며 "실효성보다는 강한 메시지를 통해 강경한 정치적인 자세를 보여주려는데 역점을 두고 있는 듯 하다"고 보도했다. 

요미우리신문은 이같은 조치에 따른 관광업계의 타격을 우려했다. 

이 언론은 한 관광업계 종사자와의 인터뷰를 보도하며 "개인 관광객까지 제한할 경우 지역 경제에 대한 타격은 불가피하다"고 전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2019년 일본 방문객 중 중국은 960만명, 홍콩을 더할 경우 1200만명에 달하며, 한국은 560만명 규모다. 한국과 중국에서 일본을 방문하는 관광객은 전체의 55%를 차지한다. 

특히 중국인들의 2019년 일본 관광을 통한 소비는 약 1조8000억 엔(약 22조900억 원)으로 전체의 40%를 차지하며, 한국인들은 대만에 이어 세번째로 많은 약 4200억 엔(약 4조7000억 원)을 소비한 바 있다. 

이 언론은 "조치가 장기화될 경우 기업이나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커진다"고 우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