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그리스 피레우스항에 8천억원대 차이나머니 풀어 일대일로(一帶一路) 가속
상태바
中, 그리스 피레우스항에 8천억원대 차이나머니 풀어 일대일로(一帶一路) 가속
  • 이상석 기자
  • 승인 2019.11.12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진핑 주석, 그리스 대통령과 일대일로 협력 합의
16개 무역·투자에 합의…에너지·금융 등 협력 확대
그리스를 방문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1일(현지시간) 아테네에서 키리아코스 마초타키스 그리스 총리와 회담했다. 사진= 중국 CCTV
그리스를 방문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1일(현지시간) 아테네에서 키리아코스 마초타키스 그리스 총리와 회담했다. 사진= 중국 CCTV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11일(현지시간) 키리아코스 미초타키스 그리스 총리를 만나 아테네 인근 피레우스항 투자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중국 언론이 보도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중국 국영 해운기업인 중국원양해운(中国遠洋運輸·COSCO)은 총 6억6000만 유로(약 8487억 원)를 투자해 그리스 피레우스항을 유럽 최대 상업항으로 키울 계획이다.

피레우스항은 그리스 최대 항만이자 유럽 6번째 컨테이너항으로 COSCO 지분도 기존 51%에서 67%로 확대된다. 코스코는 2016년 지분 51%와 함께 35년간 항만 운영권을 확보했다.

시진핑 주석이 그리스를 유럽 진출의 핵심 거점으로 육성하고자 막대한 차이나머니를 자랑하며 대규모 선물 보따리를 풀었다. 미국의 패권주의에 대항한 중국의 글로벌 확장 정책인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를 가속해 우군 확보에 매진하겠다는 강한 의지로 해석된다.

중국은 유럽과 아시아, 아프리카 대륙이 교차하는 피레우스항을 일대일로 한 축인 '21세기 해상실크로드' 추진에 핵심적인 곳으로 보고 공을 들여왔다. 그리스를 교두보로 삼아 유럽으로 경제적 영향력을 확대하겠다는 중국의 전략적 포석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시 주석은 미초타키스 총리와 회담을 마친 뒤 "피레우스항의 환적 역할을 강화함으로써 해상과 육로를 통한 유럽으로의 운송 능력을 끌어올리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부인 펑리위안(彭麗媛) 여사와 함께 미초타키스 총리의 안내를 받으며 이날 오후 늦게 피레우스항을 직접 찾아 작업 현장을 둘러보기도 했다.

이어 시 주석은 피레우스항의 중국인 및 현지 직원들과 만나 격려하면서 "보는 것이 믿는 것이며 일대일로는 구호나 이야기가 아니라 빛나는 현실임을 오늘 여기서 보여줬다"고 과시했다.

시 주석은 "일대일로는 광범위한 협의, 공동 개발, 공동 수혜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면서 유럽 국가들에 러브콜을 보냈다.

아울러 시진핑 주석은 당일 파로코피스 파블로풀로스 그리스 대통령과도 만나 양국 간 신뢰 강화 및 실무 협력 확대, 문명 대화 촉진을 통해 인류 운명 공동체 구축에 함께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중국과 그리스는 이날 피레우스항 투자 외에 에너지, 수송, 금융 등을 망라한 15개 분야의 경제 협력에 합의했다.

그리스 전력사인 'ADMIE'의 지분 일부를 보유한 중국 국가전력망공사는 그리스 본토와 크레타섬 사이 해저 전력케이블 구축 프로젝트에 관심을 표명했고, 중국 공상은행은 그리스 지점 설립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