캔자스시티 연은 총재 “美 연준 추가 금리인하 근거 부족”
상태바
캔자스시티 연은 총재 “美 연준 추가 금리인하 근거 부족”
  • 김솔이 기자
  • 승인 2019.10.07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금리 인하 가능성 여전히 높아
부정적 견해 소수의견 주목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사진=연합뉴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김솔이 기자] 미국 경제지표가 부진한 가운데 연방준비제도(Fed) 내에서 부양책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미‧중 무역분쟁 등으로 글로벌 경기가 둔화하고 있는 만큼 통화정책 만으로 연준의 목표 인플레이션 수준에 도달할 수 없다는 의견이다. 완화적 통화정책으로 인한 금융 불균형에 대한 우려도 제기된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에스더 조지 캔자스시티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6일(현지시간) 전미실물경제협회 연설에서 “현 상황에서 낮은 수준의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는 불필요하다”며 “경기 하강를 나타내는 더 많은 증거가 없다면 낮은 수준의 인플레이션은 정책적 대응의 정당성을 보장할 수 없다”고 밝혔다. 미국 경제가 탄탄하다는 판단이다.

현재 인플레이션이 연준의 목표치(2%)를 밑도는 건 글로벌 경기 흐름에 따른 것이라는 게 조지 총재의 의견이다. 그는 “현실적으로 이 목표치가 일시적 혹은 지속적으로 변할 수 있다는 걸 받아들여야 한다”며 “경제 상황에 따라 목표치는 50베이시스포인트(bp‧1bp=0.01%), 아니면 100bp까지 변동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조지 총재는 연준의 통화정책 결정기구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투표권을 지닌 위원 가운데 ‘매파(통화 긴축 선호)’로 분류되는 인물이다. 연준이 지난 7월과 9월 연준이 FOMC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각각 25bp 인하했을 당시 반대표를 던진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면서 “전반적으로 경제지표가 부진하다면 연준이 높은 수준의 고용률과 안정된 물가를 유지하기 위해 정책을 활용해야 한다”면서도 “인플레이션을 2%로 유지하기 위해 공격적으로 기준금리를 조정한다면 잘못된 자원 배분과 금융 불균형을 초래한다”고 우려했다.

조지 총재의 발언은 최근 들어 형성된 연준의 연내 추가 기준금리 기대감에 반하는 내용이어서 주목받고 있다. 이달 들어 금융시장에서는 미국 경제지표 부진으로 연준의 ‘비둘기(통화 완화 선호)’ 색채가 강해질 수 있다는 전망이 힘을 얻었다. 앞서 연준은 지난달 FOMC에서 기준금리를 내리면서도 연내 추가 인하 신호를 보내지 않은 바 있다.

특히 지난 2일(현지시간) 미국 공급관리협회(ISM)가 발표한 9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8월 49.1에서 하락한 47.8를 기록, 경기 침체 우려에 다시 불을 지폈다. PMI는 50.0을 넘으면 경기 확장을, 이를 밑돌면 경기 위축을 의미한다.

이어 4일(현지시간) 미국 9월 실업률이 50년 만에 가장 낮은 3.5%라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경기에 대한 불안감을 잠재우기도 했으나 연준의 추가 기준금리 인하 기대는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선물 시장에서 연준이 오는 29‧30일 열리는 FOMC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하할 확률은 81.8%로 반영되고 있다. 지난달 30일 39.6%에서 대폭 오른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