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국회에 첫 상업용 수소충전소 착공
상태바
현대차, 국회에 첫 상업용 수소충전소 착공
  • 박대웅 기자
  • 승인 2019.05.30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말 완공 예정..."전국 인프라 확대에 속도 내겠다"
​현대자동차는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 서울시내 첫 수소충전소 착공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사진제공=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는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 서울시내 첫 수소충전소 착공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사진제공=현대자동차

[오피니언뉴스=박대웅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서울 여의도 국회에 수소충전소를 구축한다. 서울시내 첫 상업용 수소충전소 설치다.

30일 오전 10시30분 현대자동차는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회 수소충전소 착공식 및 협약식을 개최하고 서울시내 첫 상업용 수소충전소 설치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홍일표 위원장과 산업통상자원부 성윤모 장관, 중소벤처기업부 박영선 장관, 더불어민주당 김영춘 의원 등 국회수소경제포럼 여야 주요 인사 20여명과 현대자동차 공영운 사장, 수소에너지네트워크(하이넷) 유종수 대표 등 정재계 100여 명의 관계자들이 자리했다.

국회 수소충전소는 서울 내 첫 번째 상업용 수소충전소다. 일반인과 택시도 수소전기차 충전을 할 수 있어 수소전기차 보급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8월 말 완공 예정이며 인허가부터 최종 완공까지 6개월가량 소요될 전망이다. 

국회 수소충전소는 접근이 쉬운 국회대로 변에 총 면적 1236.3㎡ 규모로 신축된다. 시간당 5대 이상의 수소전기차를 완충할 수 있는 25kg/h의 충전 용량을 갖추게 될 예정이다. 연중무휴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운영돼 하루 70대 이상의 수소전기차가 이용 가능하다.

수소충전소는 현대차가 2대 주주인 수소충전수 구축 및 운영 전문회사 특수목적법인 수소에너지네트웍스(주)(하이넷)이 운영한다. 국회 수소충전소는 규제 샌드박스 사업 특례 기간인 오는 2021년 5월까지 우선 운영되며 앞으로 중장기 운영 여부가 결정된다. 

국회 수소충전소 설치예정 부지. 사진=연합뉴스
국회 수소충전소 설치예정 부지. 사진=연합뉴스

국회 수소충전소를 시작으로 현대차는 전국적인 수소충전소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현대차는 현재 서울 도심인 강동구 GS칼텍스 상일충전소를 9월 말 완공 목표로 수소충전소로 탈바꿈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이보다 앞서 7월 말까지 부산 사상구 대도에너지와 인천 남동구 SK가스 논현충전소를 도심형 수소충전소로 구축하기로 했다. 

고속도로 내 수소충전소 건립도 탄력을 받고 있다. 현대차는 4월 경부고속도로 안성휴게소(서울방향)과 영동고속도로 여주휴게소(강릉방향)에 고속도로 수소충전소를 개소했다. 이어 6월 말까지 중부고속도로 하남휴게소, 남해고속도로 함안휴게소에 수소충전소를 추가로 열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단순히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를 넘어 도심형 수소충전소 구축 등 우리나라가 수소 사회의 선두주자가 되는 날까지 인프라 확대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