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 광화문 설전을 정치 논쟁으로 보는 시선
상태바
[시각] 광화문 설전을 정치 논쟁으로 보는 시선
  • 김현민 기자
  • 승인 2019.01.26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원순 시장, 랜드마크로 발돋움…김부겸 장관, ‘원칙주의자‘ 면모

 

박원순 서울시장이 내놓은 새로운 광화문 프로젝트에 대해 말들이 많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박 시장의 프로젝트에 제동을 걸았다. 김 장관은 한겨레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서울시의 설계안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며 “협의 과정에서 안된다고 수차례 이야기했는데, 그대로 발표하는 경우가 어디 있나”며 박 시장을 겨냥했다.

언론들도 서울시의 광화문 프로젝트에 다양한 기사를 쏟아내고 있다.

 

▲ 새로운 광화문 프로젝트 당선작 조감도 /서울시

 

경향신문은 박 시장과 김부겸 장관의 설전을 차기 대권후보자들의 논쟁으로 보는 시각을 기사로 정리했다.

경향신문은 “‘광화문광장’ 설전으로 보이는데…‘잠룡 전초전’으로 읽혀”라는 기사에서 “바탕에는 3년차에 접어든 문재인 정부 ‘그 후’를 놓고 예비 주자들의 경쟁이 시작됐다는 분석도 나온다”고 했다. 경향신문은 “박 시장이 광화문광장이라는 ‘랜드마크’를 새 단장해 발돋움하려 했다면, 김 장관은 여기에 제동을 거는 ‘원칙주의자’의 면모를 대중들에게 각인시키려 했다”면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서울시장 시절 청계천 복원과 박근혜 전 대통령의 18대 국회 당시 세종시 수정안 반대가 떠오른다는 평가도 나온다”고 했다. 경향은 이어 여권 내 ‘영남 혈투’로 보는 시각을 소개하며, “경남 창녕이 고향인 박 시장과 경북 상주 출신에 지역구가 대구인 김 장관의 ‘PK 대 TK’ 주도권 경쟁이라는 것”이라고 썼다.

 

배정한 서울대 조경학과 교수(‘환경과조경’ 편집주간)은 한겨레신문에 낸 기고문에서 “광화문광장, 네 가지 의문”을 제기했다.

배 교수의 첫째 의문은 “촛불로 타오른 시민혁명의 현장을 왜 지금 고쳐야 하며, 왜 2021년 5월에 완공해야 하는가”라는 것이다. 그는 “도시의 미래를 그리는 장기 구상은 바람직하지만, 정치 일정에 따라 시간표를 못 박은 과속 주행은 시민의 동의를 얻기 어렵다”며, “2021년까지 1천억원을 들여 표피만 성형하고 지하 공간 연결과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역사 신설을 위해 다음 시장이 다시 광장을 뜯어야 하나”고 지적했다.

배 교수의 두 번째 의문은 “왜 역사광장이라는 이름으로 경복궁 앞터를 복원하는 데 집착하는가”라는 것이다. 그는 “전근대 조선 왕조의 월대와 해태상을 제자리에 놓고 의정부와 삼군부 터를 발굴하기 위해 교통 구조를 기형화한 구상을 “잃어버린 역사성의 회복”이라는 수사로 설득할 수 있을까“라며, ”왕궁 일대를 회복하는 광장 재구조화가 민주공화국 시민의 품에 안겨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라고 물었다.

셋째 의문은 “왜 꼭 세종문화회관 쪽으로 붙여서 넓혀야 하는가”이고, 넷째는 “우리는 왜 동상에 집착하는가”는 것이다. 배 교수는 “엉뚱하게도 이순신 동상 이전 논란이 여론의 중심을 차지했다”면서, “오히려 동상 논란 덕분에 사업 자체는 기정사실이 되고 말았다”고 지적했다.

 

중앙일보는 “서울시의 설익은 정책이 혼란 부추긴다”는 사설에서 박 시장과 김 장관의 설전을 두고 “서울시가 사전 조율을 깔끔하게 하지 않아서 생긴 일”이라고 보았다.

중앙일보는 “큰 원칙 없이 다소 즉흥적으로 정책을 추진하는 바람에 논란을 빚은” 서울시의 사례를 열거하며, “원칙 없이 오락가락하면 신뢰가 떨어지고 시민도 불안해하게 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