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버스, 울산서 첫 정규 버스노선 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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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버스, 울산서 첫 정규 버스노선 투입
  • 김현민
  • 승인 2018.10.22 1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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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부, 2022년까지 1천대 운행…업계, 9천억 투자 예정

 

공해배출이 전혀 없고, 미세먼지 저감 효과도 있는 수소버스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정규 버스노선에 투입된다.

성윤모 산업자원부 장관과 송철호 울산시장은 22일 울산시 대왕암공원 차고지에서 수소버스 운행 시범사업에 관한 MOU를 체결했다. 행사에는 정부 및 지자체 관계자와 지역 운수업체 대표, 수소차 관련 업계 대표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수소버스는 이날부터 울산 124번 왕복 56km 구간 정규 노선을 운행하게 된다. 1일 2회 운행하며, 충전은 지난해 문을 연 옥동 수소충전소를 이용하게 된다. 해당 124번 버스노선 구간은 현재 CNG버스 11대 운영 중이다.

은행되는 수소버스 1대는 ① 자체적으로 공해물질을 배출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② 중형 경유 디젤차 40대가 배출하는 미세먼지 정화 가능하다고 산업자원부가 밝혔다.

이번 울산을 시작으로, 내년에는 30대의 수소버스가 전국 주요도시의 정규 버스노선에서 시범 운행될 예정이다.

정부는 2022년까지 수소버스 1,000대를 포함 1만6,000대 이상의 수소차 시장을 창출할 계획이다.

 

이날 체결된 MOU에는 울산시와 현대차, 세종공업․덕양 등 수소산업 관련 9개 업체가 참여했다.

주요 내용은 ▴수소 생산-공급-활용에 이르는 全 주기 수소산업 지원육성, ▴울산시 내 수소트럭․수소선박 등 수소 운송수단 보급 확대, ▴수소를 활용한 다양한 사업 모델의 개발 등이다. 특히, 현대차와 수소차 부품업체들은 연간 3만대 규모의 수소차 생산규모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총 9,000억원 이상의 투자를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성윤모 장관은 이날 축사에서 “수소차 등 미래차 시장 선점을 위한 기술개발 지원을 확대하고 불필요한 규제를 과감히 혁신하는 동시에 민간 특수목적법인(SPC)를 통해 수소충전 인프라도 적극 확충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민간 특수목적법인(SPC)은 가스공사, 덕양 등 13여개 수소관련 업체가 참여해 연말까지 올해말에 설립될 예정으로, 수소 충전소 설립 등에 약 1,500억원 투자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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