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새해 ESG 전략 들여다보니...상생금융(S) · 지배구조(G)개선에 초점
상태바
금융권, 새해 ESG 전략 들여다보니...상생금융(S) · 지배구조(G)개선에 초점
  • 박준호 기자
  • 승인 2024.01.02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년사·조직개편, 상생금융과 지배구조에 초점
1년 전 기후변화 대응·탄소중립 언급과 상반
녹색채권 발행액 2021년 12.4조에서 2022년 5.8조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박준호 기자] 금융권의 탄소중립 논의가 상생금융과 지배구조 개선 이슈에 밀려나고 있다. 지난해 초 기후 변화 대응을 우선 과제로 꼽았던 것과는 다른 양상이다.  

조직개편과 인사는 사회적 책임 제고나 내부통제 강화, 지배구조 개선을 중심으로 이뤄졌다. 금융당국과 국회가 지적하고 압박했던 사안들이다.

2일 KB·신한·우리·하나 금융지주들은 각사 회장과 CEO(최고경영자)의 신년사를 일제히 발표했다. 신년사에는 리스크 관리, 지배구조 투명화, 내부통제 강화, 디지털·IT(정보기술) 전환, 그룹사 통합 앱 관련 내용이 담겼다. 기후변화 대응, 그린 전환, 넷 제로(탄소중립) 이행 등은 언급되지 않았다.

NH농협금융 만이 "'E(환경) First'를 중심으로 거래 기업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컨설팅 역량을 확충하는 등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파트너로서 역할을 늘려갈 것"이라며 "저탄소·녹색금융 등 농협만의 특화된 잠재력과 가치를 접목해 새로운 기업금융 창출의 기회로 삼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신년사에서 KB금융은 "기후변화에 대응해 디지털·그린 전환을 이뤄야 하는 시대적 의무를 비즈니스 기회로 연결할 수 있도록 ESG 투·융자 등 금융지원을 강화하고 탄소배출권 시장에 진출해 넷 제로 이행을 위한 광범위한 파이낸싱 수요에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우리금융도 지난해 1월 "작년(2022년) 한 해 자원순환, 순환경제라는 글로벌 차원의 ESG경영 아젠다를 강력히 주도했다"며 "올해 그린카본, 블루카본 사업 등 기후대응을 위한 신사업을 추진하고 ESG금융 지원 또한 지속 확대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금융권 최고 이슈 중 하나는 탄소배출량 감축이었다. 금융권은 직접적으로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업종이 아니지만 탄소중립 선언으로 거래 고객의 탄소배출량을 감축하는 데 힘쓸 것을 요구 받아 왔다.

지난 2021년 3월 9일 KB·신한·우리·하나·NH·BNK·DGB금융그룹 등 113개 금융사들은 '2050 탄소중립 위한 기후금융 지지 선언식'에서 탄소중립을 적극 지지하고 기후금융에 적극 노력해 탈석탄 금융을 도입하겠다고 선언했다.

내부 감축을 넘어 투자 자산 포트폴리오의 탄소배출량도 줄일 것을 약속했다. 4대 금융사는 지난 2021년부터 금융사 자산을 채권, 대출, PF(프로젝트파이낸싱), 부동산, 모기지, 자동차 대출로 분류해 각각 탄소배출량을 산정하는 탄소회계금융(PCAF)의 가이드라인에 참여하고 있다.

한국신용평가가 한국거래소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21년 12조4590억원이었던 녹색채권 발행액은 2022년 5조8610억원으로 줄었다. 녹색채권은 환경의 지속 가능성에 기여하는 활동·프로젝트 등으로 쓰이는 채권이다. 2022년 기준 공기업이 47%, 금융사가 35%, 유동화SPC(특수목적법인)가 12%, 일반기업이 7%를 발행했다.

금융권은 최근 상생금융과 지배구조 개선이 화두가 돼 이에 초점을 맞췄을 뿐 환경분야 ESG를 등한시 하는 건 아니라는 입장이다.

금융지주 관계자는 "신년사는 그해 그해 핵심이 되는 부분에서 이슈가 되는 부분을 언급할 뿐"이라며 "지난해 말부터 최근까지 사회적 분위기가 상생 쪽에 포커싱이 맞춰져 있어서 조직개편이나 관련 자료들이 많이 나오는 것이지 환경 쪽을 생각하지 않는다는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조직개편으로 ESG팀이 상위 부서로 올라서면 인력 보강 등으로 힘이 생기고 규모가 커지기 때문에 상생 분야를 더 잘 수행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