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관동대지진 조선인학살 사실 뒷받침 새 공문서 확인"
상태바
"일본 관동대지진 조선인학살 사실 뒷받침 새 공문서 확인"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12.25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언론인 와타나베 노부유키 씨는 방위성 방위연구소 사료실에서 간토대지진 직후 조선인 40여 명이 살해됐다고 기록된 '간토지방 지진 관계 업무 상보'를 찾아냈다. 사진=방위연구소 사료실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간토대지진(関東大震災) 발생 직후 일본인에 의해 자행된 조선인 학살 사실을 뒷받침하는 새로운 일본 공문서가 확인됐다.

언론인 와타나베 노부유키 씨는 방위성 방위연구소 사료실에서 간토대지진 직후 조선인 40여 명이 살해됐다고 기록된 '간토지방 지진 관계 업무 상보'를 찾아냈다고 마이니치신문이 25일 보도했다.

이 문서는 도쿄 인근 사이타마(埼玉)현 서부 지역 구마가야(熊谷)시에서 징병과 재향군인 관리를 담당한 육군 지방기관인 구마가야연대구사령부가 작성했으며 1923년 12월 15일에 상부 기관인 육군성에 제출됐다.

조선인 학살은 간토대지진 사흘 뒤인 1923년 9월 4일 경찰관들이 조선인 200여 명을 사이타마현 우라와에서 후카야·혼조 경찰서 방면으로 이송하던 중 일어났다.

구마가야사령부는 당시 낮에 이동하지 못한 조선인 40여 명이 해가 저물자 "살기를 품은 군중에 의해 모조리 살해됐다"고 문서에 적었다.

문서는 이 사건을 '선인(鮮人·조선인을 비하해 칭한 말) 학살', '불상사', '불법행위'로 표현했다.

아울러 "조선인 습격은 없었다. 방화도 없었다. 독을 (우물에) 넣었다는 것도 듣지 않았다"고 기술해 당시 일본 사회에 떠돈 조선인 습격·방화 소문이 적어도 해당 지역에서는 사실이 아니었다는 점을 명확히 했다.

사령부는 밤에 학살이 벌어졌다는 점에 주목해 참고 소견으로 조선인 이송은 밤을 피해 시행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고, 밤에 조선인을 이송하면 어두운 곳에서 사람이 살해되는 참상을 보게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또 이 문서에서 재향군인회 구마가야지부장은 조선인 관련 헛소문에 빠진 사람들을 "사리를 모르는 몽매한 무리"라고 비판했다.

그간 학살 중심 세력으로 알려졌던 재향군인의 조선인 인식이 지역에 따라 달랐다고 해석될 수 있는 대목이다.

이와 관련 와타나베 씨는 "조선인 학살이 일어난 것은 확실하지만, 집단적 정신 이상이나 권력 탄압 등 기존 견해로는 학살 이유를 설명할 수 없는 부분이 있다"며 시야를 넓혀 학살의 전모를 밝힐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지난 9월 가나가와현 학살 자료를 분석한 서적이 출간되고 사이타마현 학살 정황이 담긴 기록이 나왔는데도 일본 정부는 여전히 조선인 학살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간토대지진 100주년인 올해 여러 차례 조선인 학살 사건에 대한 질문을 받았으나 매번 사실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기록이 발견되지 않았다며 구체적인 언급과 학살 책임을 회피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