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달러 환율, 150엔 돌파 직후 급락···"일본 시장개입 가능성"
상태바
엔/달러 환율, 150엔 돌파 직후 급락···"일본 시장개입 가능성"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10.04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달러 환율이 일본에서 '심리적 저항선'으로 평가되는 달러당 150엔을 넘어선 것은 지난해 10월 하순 이후 약 1년 만이다. 사진=로이터
엔/달러 환율이 일본에서 '심리적 저항선'으로 평가되는 달러당 150엔을 넘어선 것은 지난해 10월 하순 이후 약 1년 만이다. 사진=로이터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엔/달러 환율이 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외환시장에서 장중 한때 달러당 150.16엔까지 올랐다가 147.3엔 안팎까지 3엔 가까이 급락했다.

엔/달러 환율이 일본에서 '심리적 저항선'으로 평가되는 달러당 150엔을 넘어선 것은 지난해 10월 하순 이후 약 1년 만이다.

엔/달러 환율은 현재 달러당 149엔 안팎에서 소폭의 등락을 거듭하고 있다.

외환시장에서는 엔/달러 환율이 달러당 150엔을 돌파하자 일본 정부와 중앙은행인 일본은행이 엔화 약세에 제동을 걸기 위해 시장 개입에 나섰을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고 닛케이는 전했다.

시장 개입 이전 단계인 거래 상황 조회가 외환 시세에 급격한 변동을 초래했다는 견해도 있다고 소개했다.

간다 마사토 일본 재무성 재무관은 이날 외환시장 개입 여부에 대해 "코멘트를 삼가겠다"며 확답을 피했다.

간다 재무관은 "지금까지의 방침을 적용해 과도한 (외환 시세) 변동에 대해서는 모든 수단을 배제하지 않고, 적절히 대응한다는 생각을 견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10월 21일에도 뉴욕 외환시장에서 엔/달러 환율이 달러당 151엔대 후반까지 상승했다가 144엔대 중반까지 7엔가량 급락한 적이 있다.

당시 일본 정부는 시장 개입 사실을 밝히지 않은 채 대량의 엔화를 매수하고 달러화를 매도하는 이른바 '복면개입'을 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엔화 가치 하락(엔저)은 미국과 일본의 금리 차로 인해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기준금리를 꾸준히 올렸으나, 일본은행은 안정적인 물가 상승을 위해 금리를 매우 낮은 수준으로 억제하는 대규모 금융완화 정책을 고수해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