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패트롤] 추석 연휴 더욱 풍성하게…유통업계 '추석 마케팅' 활발
상태바
[유통가 패트롤] 추석 연휴 더욱 풍성하게…유통업계 '추석 마케팅' 활발
  • 김솔아 기자
  • 승인 2023.10.01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델이 GS25의 올해 추석 도시락을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제공=GS리테일
모델이 GS25의 올해 추석 도시락을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제공=GS리테일

[오피니언뉴스=김솔아 기자] 유통업계가 긴 추석 연휴를 맞아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KB국민카드가 긴 추석 연휴 직전 고객 패널 '이지 토커' 중 42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6일간의 추석 연휴 기간 계획을 묻는 설문(중복 선택 포함)에 따르면, 가족(친척집) 방문 64%, 성묘 45%, 휴식 40%, 여행 23%, 친구·연인과 만남 21% 등 가족과 식사하며, 성묘, 휴식하겠다는 응답이 여행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런 트렌드에 맞춰 유통 및 식품업계는 추석 연휴 기간 동안 하나를 사면 하나를 더 주거나 할인 행사를 진행하는 등 소비자들의 구매 의욕을 높이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과 프로모션을 전개한다. 

편의점업계는 추석 연휴를 혼자 지내는 ‘혼추족’을 위한 도시락 신제품과 증정 이벤트 등 '가성비' 소비자 수요 공략에 나섰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추석 명절을 맞이해 혼추족을 위한 ‘어남선생꽈리찜닭 도시락’을 선보였다. ‘어남선생꽈리찜닭 도시락’은 지난달 ‘가을의 맛’ 콘셉트로 진행된 ‘신상출시 편스토랑’(이하 편스토랑) 방송에서 배우 류수영이 경연 메뉴로 선보여 최종 우승한 상품이다.

꽈리찜닭, 모둠전, 무생채, 시금치나물, 백미밥, 계란후라이 등으로 구성돼 풍성한 명절 한상 분위기를 잘 살린 것이 ‘어남선생꽈리찜닭 도시락’의 가장 큰 특징이다.

GS25는 매년 설날, 추석을 즈음해 내놓는 명절 도시락이 출시 직후 도시락 카테고리 1위 상품으로 등극하는 등 높은 수요가 지속됨에 따라 ‘편스토랑’과 손잡고 올해 추석 명절 도시락을 준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GS25는 약국, 은행 등이 연휴 기간 문을 닫으면서 이용률이 크게 상승하는 안전 상비 의약품 등 의 재고를 충분히 구비하고 현금인출기 인프라를 사전 점검하는 등 응급 구호, 금융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차질 없이 수행한다는 방침이다.

GS25가 지난해 추석 연휴 기간의 데이터를 직전 주 동 기간과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안전 상비 의약품 매출은 최고 141.9% 치솟았으며, 현금인출기 이용률은 109.9%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GS25 관계자는 “매년 설, 추석을 즈음해 선보이는 명절 도시락이 출시 직후 단숨에 매출 1위에 올라서는 등 관심이 집중된다”며 “추석 연휴 기간 편의점을 방문하는 고객들을 위한 상품, 서비스 준비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편의점 CU는 간편한 명절 상차림을 준비하는 소비자들을 겨냥해 가성비를 높인 추석 간편식을 출시했다. CU의 추석 간편식은 총 9종으로 '혼추족'을 위한 한가위 도시락 2종, 대표적인 명절 음식으로 구성한 냉동 간편식 7종이다.

CU의 한가위 도시락은 돼지구이 정식 도시락과 나혼자 모둠전 도시락으로 혼자서도 명절 음식을 즐길 수 있도록 했으며, 간편한 제수 음식을 차리기를 원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한끼 잡채, 동태전, 깻잎전, 오미산적 완제품 4종과 동태살, 해물모둠, 랍스터 새우 식재료 3종 등 편의성을 높인 명절 음식도 함께 선보인다.

도미노피자 브랜드 모델 아이유 이미지. 사진제공=도미노피자
도미노피자 브랜드 모델 아이유 이미지. 사진제공=도미노피자

도미노피자는 추석 명절을 맞아 모든 피자 주문 고객을 대상으로 아이유의 이미지가 담긴 고객 감사 카드를 제공한다. 또 도미노피자는 모바일 상품권인 ‘도미노콘’ 증정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도미노피자의 ‘도미노콘’ 증정 이벤트는 오는 3일까지 도미노콘 선물하기를 완료한 만 19세 이상 온라인 회원(홈페이지, 앱, 모바일 웹)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총 100명을 추첨해 동일 도미노콘 1매를 증정한다.

도미노콘은 도미노피자를 구매할 수 있는 모바일 상품권으로 도미노피자 홈페이지와 모바일 웹, 앱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구입일로부터 1년간 사용할 수 있다. 세트와 단품 메뉴 모두 15%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구매 장수 제한 없이 할인 적용이 가능하다.

치킨 프랜차이즈 교촌치킨은 황금연휴가 이어지는 3일까지 자사의 애플리케이션(앱) 멤버십 회원에게 사이드 무료 증정 쿠폰 3종을 제공하는 ‘풍성한 교촌먹9’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추수의 계절 가을과 민족의 대명절 추석 시즌을 맞이해 교촌치킨 앱 회원들에게 풍성한 혜택을 제공하고자 마련된 이벤트로 ▲웨지감자 ▲쫀드칸꽈배기(시나몬슈가) ▲의성마늘볶음밥 무료 쿠폰 3종을 증정한다. 

이외에도 오리온은 추석 명절을 맞아 자사 브랜드몰인 '닥터유몰'에서 오는 2일까지 '선물하기' 기능을 통해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결제 금액의 20%를 포인트로 돌려주는 페이백 혜택을 제공한다. 

업계 관계자는 “추석을 맞아 유통 및 식품업계에서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만큼 소비자들은 각자 상황에 맞는 혜택을 누리며 알차고 풍성한 연휴를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