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오션, 대형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 개발
상태바
한화오션, 대형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 개발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3.09.21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 친환경 선박 시장 주도
한화오션은 친환경 선박 시장을 선도하고 조선업의 지속 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할 방침이다. 사진제공=한화오션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한화오션이 글로벌 업체들과 손잡고 친환경 선박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한화오션은 그리스 Ecolog 및 미국 ABS 선급 그리고 스코틀랜드 밥콕 LGE와 4만㎥급 대형 액화이산화탄소(LCO2) 운반선 개발을 위한 4자간 업무 협약(JIP: Joint Industry Project)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이산화탄소 운반선 관련 전문 기술과 경험을 공유한다. 

화물인 이산화탄소의 다양한 순도(純度, purity)에 대해 검토해 최신 기술을 반영한 최적의 이산화탄소 운반선을 개발한다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한화오션은 선박의 추진 성능에 관한 종합적 검토와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의 핵심인 화물창 등 선박의 상세 설계에 관한 업무를 총괄한다. 에코로그(Ecolog)사는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 관련 글로벌 업계의 요구 사항과 선박 운항 노하우를 제공한다. 선박 운영을 포함한 탄소 포집 및 활용·저장(CCUS: Carbon Capture Utilization & Storage) 분야에 특화된 업체다.

글로벌 메이저 선급 중 하나인 미국 ABS사는 이산화탄소 순도에 따른 변수를 검토하고 전체적인 설계 사양에 관한 규정을 살피고 승인하는 역할을 맡는다.

밥콕 LGE(Liquid Gas Equipment)사는 화물 운용 시스템 개발 전문 업체로 재액화장치를 포함한 화물 운용 시스템 관련 설계 개발 업무를 돕는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공동 연구를 통해 최적의 성능을 갖춘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 개발을 완성해 우위를 선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