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B·BOE, 이달 또는 연내 한차례 추가 금리인상 가능성"
상태바
"ECB·BOE, 이달 또는 연내 한차례 추가 금리인상 가능성"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09.13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으로  2주동안 미국과 유럽 등 세계에서 가장 많이 거래되는 10대 통화 가운데 7개 통화에 대한 기준 금리를 결정하는 회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유럽중앙은행(ECB)과 영국 중앙은행인 잉글랜드 은행(BOE)이 이번 달 기준금리를 추가 인상할 것으로 예상됐다.

역내 경기 약화로 동결 가능성도 있지만 연말까지 한 차례 더 인상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됐다.

앞으로  2주동안 미국과 유럽 등 세계에서 가장 많이 거래되는 10대 통화 가운데 7개 통화에 대한 기준 금리를 결정하는 회의가 진행될 예정이라면서 12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은 이같이 분석했다.

우선 14일 ECB가 금리 인상 여부를 결정할 예정인 가운데 시장에서는 금리 인상과 동결 전망 가능성이 어느 쪽으로도 기울어지지 않아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시장참가자들은 독일경제가 약화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경제지표를 근거로 수신금리를 4.0%로 10차례 연속 인상할 확률을 지난달 60% 이상에서 45%로 낮췄다.

최종적으로 0.25%포인트 인상 가능성이 완전히 배제되지 않은 상황이며 연말까지 인상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특히 ECB는 13일 공개될 분기 전망에서 내년 유로존 20개국의 인플레이션이 3% 이상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이번 금리 인상의 근거로 삼을 것으로 관측된다.

크리스틴 라가르드 총재 등 ECB 인사들이 이번에 어떤 선택을 하든 시장을 상대로 경제성장이 주춤하더라도 물가를 잡기 위해 필요한 만큼 통화 긴축 정책을 유지할 것이라는 점을 설득하기가 더 어려운 과제가 될 것으로 분석됐다.

오는 19∼20일에는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가 예정돼 있어 투자자들의 눈길이 쏠릴 예정이다.

연준 인사들은 심각한 경제적 고통을 초래하지 않고 인플레이션을 억제할 수 있다는 낙관적인 전망을 내놓고 있으며 채권시장에서는 이번 회의에서 금리가 인상될 가능성이 거의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번 회의의 초점은 연말까지 추가 인상 가능성을 가늠해볼 수 있는 경제 전망에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BOE는 21일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코노미스트 등에 따르면 BOE는 지금까지 14차례 연속 공격적으로 금리 인상을 해 왔으며, 이번이 마지막 인상이 될 것으로 전망됐다.

최근 들어 인플레이션 대신 경기침체 우려가 갈수록 커지고 있어 BOE 통화정책위원회 위원 9명 가운데 5명이 현재 금리가 충분히 높거나 거의 근접했다는 인식을 가진 것으로 알려지는 등 금리 인상 가능성이 박빙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스위스국립은행(SNB)은 자국의 인플레이션이 2% 목표치를 밑돌고 있어 21일 금리 인상을 하지 않을 것으로 점쳐졌다.

이에 비해 같은 날 노르웨이 중앙은행 노르게스 은행은 0.25%포인트 인상 이후 금리 인상 기조를 종료할 것으로 투자자들은 전망했으며 스웨덴 중앙은행 릭스방크도 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예상됐다.

일본은행(BOJ)의 우에다 가즈오 총재는 최근 요미우리 신문과 인터뷰에서 대규모 금융완화 정책을 축소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핵심 요소인 임금 상승의 지속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충분한 정보를 연말까지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해 시장의 관심을 끌었다.

BOJ는 22일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이런 기조가 정책의 변화로 이어지지는 않겠지만 주요국 가운데 마지막으로 남아있는 마이너스 금리가 조만간 마무리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앞서 호주 중앙은행(RBA)과 캐나다 중앙은행인 캐나다은행(BOC)은 지난 5일과 6일 기준금리를 각각 4.1%와 5%로 동결했다.

세계 주요 선진국에서 현재의 고금리를 장기간 유지하는 기조는 금리를 추가 인상한 후 빠르게 인하하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보여주겠지만 기업과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변동성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인플레이션이 목표치를 크게 웃도는 상황에서 이처럼 금리를 동결해 중앙은행의 통화 기조가 완화적으로 전환한다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경우 다시 긴축정책을 꺼내 더 강력한 조처를 해야 하는 위험도 있다고 블룸버그는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