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레이과학진흥재단 과학기술상 장영태∙문주호 교수
상태바
한국도레이과학진흥재단 과학기술상 장영태∙문주호 교수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3.09.05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세대 인재 육성과 연구환경 조성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한국도레이과학진흥재단이 제6회 한국도레이 과학기술상 수상자로 화학 및 재료 기초분야에 장영태 포스텍 화학과 교수, 응용분야에 문주호 연세대 신소재공학과 교수를 선정했으며 각각 1억원의 상금과 상패를 수여한다고 5일 밝혔다.

장영태 포스텍 화학과 교수.
장영태 포스텍 화학과 교수. 사진제공=한국도레이과학진흥재단

장영태 교수는 생유기화학 분야에서 생리활성분자의 타깃 단백질을 규명하고 ‘형광 라이브러리’를 활용, 살아있는 세포를 구분하는 센서와 프로브를 개발함으로써 질병 진단 및 치료 연구에 크게 공헌한 업적을 평가받았다. 

문주호 연세대 신소재공학과 교수.
문주호 연세대 신소재공학과 교수.

문주호 교수는 태양광소자에 기반의 저비용ㆍ고효율 그린 수소 생산 시스템을 구현하고 시스템 실용화를 위한 원천기술 개발로 에너지 시장에서의 국가 경쟁력을 높이고 관련 기술을 산업계에 이전하는 등 업적을 인정받았다. 

한국도레이 펠로십 수상자에 창의적 연구에 도전하는 신진 과학자 5명을 뽑아 앞으로 3년 간 1억5000만원의 연구비를 각각 지원한다. 

펠로십 기초에 김두리 한양대 화학과 교수, 김현우 포스텍 화학과 교수, 응용에는 구강희 UNIST 에너지화학공학과 교수, 김연수 포스텍 신소재공학과 교수, 류재건 서강대 화공생명공학과 교수 5명을 시상해 기존보다 1명을 증원하는 등 연구환경 조성에 기여하고 있다.   

한국도레이과학진흥재단은 매년 이공계 대학생 30명에게 장학금을 후원하는 등 차세대 인재육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