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내부통제 강화 위해 운영리스크위원회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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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은행, 내부통제 강화 위해 운영리스크위원회 개최
  • 유혜리 기자
  • 승인 2023.09.01 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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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은행, 고객 중심 경영 지속 추진할 계획
금융사고 예방 중심으로 패러다임 변화
사진 제공=신한은행
사진 제공=신한은행

[오피니언뉴스=유혜리 기자] 신한은행이 고객들의 더 안전한 금융거래와 내부통제 강화의 일환으로 '운영리스크위원회'를 개최했다.

신한은행은 위험관리위원회 산하 경영진 회의체인 '운영리스크위원회'를 개최하고, 향후 운영리스크 운영 방향과 주요 추진과제에 대해 논의했다고 1일 밝혔다.

운영리스크위원회는 운영리스크 통제체계 강화를 위한 역할 재정립과 이사회·경영진의 역할 및 감독책임 강화를 요구하는 ‘건전한 운영리스크 관리 원칙(이하 PSMOR : The Principles for the Sound Management of Operational Risk)’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신설됐다. 

운영리스크는 부적절하거나 잘못된 내부의 절차, 인력, 시스템 및 외부사건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 리스크를 의미한다. 이번 위원회에서는 운영리스크 규제 강화에 따른 대응 전략을 논의하고, 은행과 고객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체계적 관리가 필요한 중요 운영리스크를 선정 및 결의했다.

이외에도 ICT 리스크, 정보보호 리스크, 제3자 업무위탁 리스크 관리 개선 방안에 대해 논의해 운영리스크 관리 범위를 확장시켰다. 이를 통해 은행 운영리스크 관리의 개념을 기존 ‘측정’ 중심에서 금융사고 예방을 위한 ‘실질적인 관리체계 구축’ 중심으로 패러다임을 변화시켰다.

신한은행은 이와 같은 내부통제 강화를 통해 고객이 더 안전한 환경에서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만들고 고객 중심 경영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운영리스크위원회 개최가 내년 1월부터 도입되는 강화된 PSMOR에 적극 대응하는 출발점이며 금융사고 예방 및 경영진 주도의 운영리스크 관리 문화확산을 위한 의사결정기구가 될 것”이라며 “최근 은행권 내부통제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만큼 빈틈없는 운영리스크 관리를 통해 더욱더 안전한 은행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고객이 직접 은행 상품 및 서비스 기획에 참여할 수 있는 ‘쏠메이트’ 4기 5000명을 모집해 고객 중심 경영을 실천한 바 있다. 또 고객 생애주기 및 연령대에 맞는 예금 및 대출 상품을 운영하면서 고객 중심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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