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증권거래위원회, 사모펀드 투명성 강화·판매관행 개선
상태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 사모펀드 투명성 강화·판매관행 개선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08.24 0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23일(현지시간) 헤지펀드와 사모펀드 이해충돌을 방지하도록 하는 내용 등을 담은 규제안을 의결했다. 사진=로이터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23일(현지시간) 헤지펀드와 사모펀드 이해충돌을 방지하도록 하는 내용 등을 담은 규제안을 의결했다. 사진=로이터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미국 금융당국이 사모펀드 투명성을 강화하고 판매 관행을 개선하는 내용의 새로운 규제를 도입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23일(현지시간) 헤지펀드와 사모펀드 이해충돌을 방지하도록 하는 내용 등을 담은 규제안을 의결했다.

새 규정은 사모펀드가 투자자 보호를 위해 분기마다 펀드 성과와 수수료, 비용, 보수 등에 관한 내용을 투자자에게 제공하고 매년 감사 보고서를 제출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았다.

다른 투자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특혜성 거래조건을 일부 투자자에게만 제공하는 행위가 금지된다.

사모펀드 업계는 대형 기관투자자 자금을 모으기 위해 일반 투자자에겐 제공하지 않는 우대 조건을 대형 고객에만 관행적으로 부여해왔는데 당국이 일부 예외 사유를 제외하고차별 행위를 금지한 것이다.

일부 대형 고객에게만 펀드자금 환매 조건을 유연하게 적용하거나 펀드 투자처에 관한 정보를 더욱 자세히 제공하는 게 대표적인 사례다.

이번 규제 통과로 시타델, 브리지워터 어소시에이츠, 밀레니엄 매니지먼트 등 유명 헤지펀드 등이 모두 영향을 받을 전망이다.

앞서 게리 겐슬러 SEC 위원장은 지난해 2월 규제안을 공개하면서 사모펀드의 자산 규모 확대로 중요성이 커졌고 사모펀드 주요 투자자에 연기금이 포함된다며 투명성 강화 필요성을 역설했다.

전 세계 연기금과 대학발전기금, 슈퍼리치 등이 자산의 일부를 사모펀드에 맡기면서 미국 내 사모펀드 업계가 굴리는 총자산 규모는 약 25조 달러(약 3경 3000조원)로 불어난 상태다.

업계를 대변하는 미국투자위원회는 "새 규제는 불필요하며 혁신과 세계 시장 경쟁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으로 우려한다"고 반발하면서 사모펀드들의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