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사내스타트업 3I솔루션과 산업용 중성자 성분분석기 개발
상태바
현대제철, 사내스타트업 3I솔루션과 산업용 중성자 성분분석기 개발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3.08.10 1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I솔루션은 중성자 성분분석기의 국산화 및 상업화에 성공한데 이어 수요 시장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3I솔루션은 중성자 성분분석기의 국산화 및 상업화에 성공한데 이어 수요 시장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 현대제철은 10일 사내스타트업 ‘3I솔루션’과 '산업용 중성자 성분분석기'의 국산화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철광석, 철스크랩 등 원자재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원자재별 최적의 배합비를 도출해 생산효율성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중성자 성분분석기는 원소가 중성자와 반응할 때 발생하는 고유의 감마선을 이용해 원료 구성성분을 분석하는 장치이다. 회사명 '3I솔루션'의 3I는 Innovation of Invisible Inspection을 의미한다.

중성자 성분분석기를 사용하면 원료 이송 중에 전수검사를 할 수 있고 실시간 생성되는 데이터를 조업 프로세스에 적용해 생산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기존 철광석 및 철스크랩 성분분석 프로세스의 경우, 원료 샘플링부터 검사까지 평균 8시간 정도 소요됐다.

3I솔루션의 중성자 성분분석기 프로젝트는 현대제철이 2018년 철스크랩 등급구분 개선을 위한 기술을 검토하면서 시작됐다.

이 프로젝트는 2021년 현대자동차 그룹의 스타트업팀에 선발돼 사업성을 인정받았고,\ 2년여의 연구개발을 통해 성분분석기 성능검증을 완료, 올해 분사를 앞두고 있다. 폐배터리 블랙파우더 성분분석용 제품도 개발완료 단계에 있어 최근 각광받고 있는 2차전지 리사이클링 산업에 적용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현대제철은 3I솔루션의 중성자 성분분석기 현장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최적 원료배합비, 부원료 사용량 사전 예측 데이터 등을 도출해 원가경쟁력을 확보하는 한편 고급 철스크랩 성분분석에도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