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알래스카, '빙하붕괴' 위험···저지대 주민 홍수 대피령
상태바
미국 알래스카, '빙하붕괴' 위험···저지대 주민 홍수 대피령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08.07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기상청(NWS)은 5일(현지시간) 밤 주노 인근 빙하호 붕괴로 멘던홀 호수 수위가 높아지면서 거목이 물에 잠기는 둑이 무너지고 있다는 보고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로이터/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미국 알래스카주 주도인 주노에서 5일(현지시간) 빙하 붕괴에 따른 홍수가 우려돼 저지대 주민들에게 긴급 대피령이 내려졌다고 로이터통신이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 기상청(NWS)은 5일 밤 주노 인근 빙하호 붕괴로 멘던홀 호수 수위가 높아지면서 거목이 물에 잠기는 둑이 무너지고 있다는 보고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로인해 최소 건물 1동이 부서졌고 이후 저지대 주민들에 대한 대피령이 내려졌다.

6일 새벽 멘던홀 호수 수위는 2016년 기록했던 최고수위보다 3피트(약 91.44㎝) 높아진 15피트(약 4.6m)에 근접했으며 이는 적정 수위보다 5피트(152.4㎝) 높은 것이라고 NWS는 밝혔다.

멘던홀 호수 수위는 6일 오전 빠른 속도로 낮아지고 있으나 현지 기상 당국은 경계를 늦추지 않고 있다.

빙하호 붕괴 홍수는 온난화에 따라 빙하가 녹으면서 빙하에 갇혀있던 물이 틈새로 빠져나가 강이나 호수 수위를 높이면서 발생한다.

과학자들은 이런 극단적인 현상은 인간의 활동으로 촉발된 기후변화로 인해 앞으로 더 심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해에는 빙하 붕괴와 이례적 계절성 폭우로 인해 파키스탄의 농경지 등이 물에 잠겨 최소 1700명이 죽고 집 수백만 채가 무너졌다.

과학자들은 현재 북미, 유럽, 아시아 등 세계 곳곳에서 발생하는 폭우, 홍수, 가뭄, 폭염 등 극단적 날씨의 근본 원인으로도 기후변화를 의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