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올해 5% 안팎 성장 목표 달성 희망적" 예상
상태바
중국, "올해 5% 안팎 성장 목표 달성 희망적" 예상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06.27 18:5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계 다보스포럼 개막···톈진서 4년만에 개최
리창 총리 "디리스킹은 정부 아닌 기업의 일"
리창 중국 총리가 27일 톈진에서 개막한 하계 세계경제포럼(WEF) 연례회의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리창 총리는 이날 미국이 대중국 견제를 위해 새롭게 제기한 '디리스킹(de-risking·위험제거)'에 각국 정부가 동참해선 안 된다고 역설했다. 사진=로이터/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세계 경제 이슈를 논의하는 민간 행사인 하계 세계경제포럼(WEF) 연례회의(하계 다보스포럼)가 27일 중국 톈진(天津)에서 4년 만에 개막했다.

하계 다보스포럼은 중국이 세계 경제와 글로벌 이슈 논의를 주도하고자 2007년부터 매년 랴오닝(遙寧)성 다롄(大連)과 톈진을 오가며 개최하는 행사로 2019년 다롄에서 열린 13차 회의 이후 코로나19 팬데믹 때문에 중단됐다가 이번에 재개됐다.

개막식 기조연설자로 나선 리창 중국 국무원 총리는 미국이 대중국 견제를 위해 새롭게 제기한 '디리스킹(de-risking·위험제거)'에 각국 정부가 동참해선 안 된다고 역설했다.

리 총리는 "만약 어떤 산업망에서 위험이 있으면 어떤 정부나 정부 관련 조직이 나선다고 해결되는 것이 아니다"며 "경제와 산업상의 리스크 탐지는 기업이 가장 민감하며, 기업이 가장 큰 발언권을 가지기에 응당 기업이 판단과 선택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 조직이 보증한다고 나설 일이 아니며 더더구나 디리스킹을 확대하고 정치화하고 이데올로기화하고 일반화해서는 안 된다"고 부연했다.

리 총리는 또 "우리는 시대의 흐름에 순응하고 발전에 대한 공감대를 한층 더 결집하고 개방적인 세계 경제를 확고히 구축해야 한다"며 "인위적으로 경제·무역 문제를 정치화하는 것을 결연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공동으로 글로벌 산업망과 공급망을 수호해야 한다"며 "공급망의 안전과 안정, 원활한 흐름을 유지해 경제 세계화의 발전 성과가 더 공정하게 각국과 각국 사람들에게 혜택을 주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디리스킹은 미국과 유럽이 중국 견제와 관련해 '디커플링(특정 국가를 산업망과 공급망에서 배제)'을 대체하는 개념으로 최근 내세우는 용어다.

이번 행사에 전·현직 정치인과 국제기구 관계자, 산업계와 언론계 인사, 전문가와 학자 등 90개국에서 1500여명의 인사가 참석했다. 사진=신화사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최근 중국을 방문했을 때 디리스킹에 대해 "우리를 적대하는 데 사용되지 않도록 우리의 중요한 기술을 보호"하자는 취지라며 중국의 핵무기 프로그램, 극초음속 미사일 개발 등 국방력 강화로 직결되는 첨단 기술 영역으로 국한한 대중국 디커플링을 의미하는 것임을 시사했다.

리 총리는 "충돌과 혼란이 가져온 불안을 겪으면서 우리는 한층 더 평화와 안정을 귀하게 여겨야 한다"며 "중국 관가에는 '안전은 1이고 다른 것은 0(제로)'이라는 말이 있는데 안전이 사라지면 다음에 'O'이 아무리 많이 붙어도 아무 소용이 없다"고 강조했다.

리 총리는 또 "앞으로 더 긴 시간 동안 중국은 계속해서 세계 경제 회복과 성장에 강력한 동력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국 경제의 회복세가 뚜렷하다"며 "올해 1분기 4.5% 성장을 했고, 2분기 성장률은 1분기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되며 올해 전체의 경우 당초 책정한 '5.0% 안팎' 성장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희망적"이라고 예상했다.

오는 29일까지 개최되는 이번 포럼은 '기업가 정신 : 세계 경제의 원동력'을 주제로 진행된다. 경제 성장의 재개, 세계 속의 중국, 에너지 전환 및 재료 공급, 자연과 기후 보호,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소비 추세, 혁신 발전 등의 소주제를 놓고 168개 분과 토론이 이뤄진다.

전·현직 정치인과 국제기구 관계자, 산업계와 언론계 인사, 전문가와 학자 등 90개국에서 1500여명의 인사가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jutamin 2023-06-29 17:49:34
일론머스크, 킴카다시안 복용히트!!! 세마글루타이드(GPL-1) 월1회주사 당뇨, 비만치료제 조단위 기술이전 제품테스트완료!!!7월실사!!!본계약임박!!! - 펩트론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079126632489312&mediaCodeNo=257&OutLnkChk=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