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애국소비 열풍에 "글로벌 브랜드 비상"
상태바
중국인 애국소비 열풍에 "글로벌 브랜드 비상"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06.19 08:36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 브랜드들이 5년전까지만 해도 중국 소비 시장을 지배했으나 이제는 다수의 중국 브랜드가 자국 온오프라인 쇼핑 시장에서 세를 급속히 불리고 있다는 것이다. 사진=로이터
외국 브랜드들이 5년전까지만 해도 중국 소비 시장을 지배했으나 이제는 다수의 중국 브랜드가 자국 온오프라인 쇼핑 시장에서 세를 급속히 불리고 있다는 것이다. 사진=로이터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중국의 지지부진한 경제 회복에 고전하는 글로벌 소비자 제품 브랜드들이 중국인들의 '국산 애호' 현상에 이중의 타격을 받고 있다.

컨설팅회사 베인앤드컴퍼니의 상하이지사 파트너인 제임스 양은 WSJ에 "이제는 더이상 단지 외국산 브랜드를 가져와서 가게를 여는 것만으로 충분하지 않다"고 말했다.

외국 브랜드들이 5년전까지만 해도 중국 소비 시장을 지배했으나 이제는 다수의 중국 브랜드가 자국 온오프라인 쇼핑 시장에서 세를 급속히 불리고 있다는 것이다.

중국인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맞춤형' 제품을 내놓는 데다 가격이 싸면서도 품질 격차를 예전보다 많이 좁혔다는 것이 이유로 꼽힌다.

중국의 화장품 브랜드 퍼펙트다이어리의 12색 아이섀도 팔레트는 최저 15 달러(약 1만 9000원)로 로레알의 6색 아이섀도 팔레트(23달러)보다도 훨씬 저렴하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8일(현지시간) 전했다.

베이징의 한 홍보대행사에서 일하는 더우샤오한(47)은 미국과 유럽 화장품 브랜드를 이용하다 퍼펙트다이어리로 갈아탔다면서 "지금 대부분의 소비자는 어느 때보다 가격에 더 민감한 상태"라고 말했다.

중국인들의 피부색에 더 적합한 화장품을 내세운 퍼펙트다이어리와 또 다른 스타트업 플로라시스는 지난 2021년 현재 중국 색조 화장품 시장의 합산 점유율을 15%로 끌어올렸다. 6년 전까지만 해도 이들 회사의 점유율은 0에 가까웠다.

특히 미중 갈등으로 중국의 젊은 소비자들이 자국의 문화유산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애국 소비'에 동참한 것이 중국의 신생 브랜드들에 힘을 실었다.

중국 브랜드 리닝이 지난 2018년 뉴욕패션쇼에서 자국을 상징하는 빨강과 금색으로 이뤄진 스포츠웨어 컬렉션을 선보인 이후 중국 소비자들의 애국 소비 열풍을 뜻하는 '궈차오(國潮)'에 더욱 불이 붙었다고 WSJ은 분석했다.

올림픽 체조 금메달리스트 리닝이 세운 이 브랜드의 스니커즈는 200 달러(약 25만 6000 원)의 가격에도 인기가 높다.

글로벌 투자은행 모건스탠리는 리닝과 중국 안타스포츠가 중국 스포츠웨어 시장 점유율을 지난 2020년 15%에서 내년 22%로 끌어올릴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 소비자들이 이들 브랜드 제품의 가성비가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아디다스의 중국 시장 점유율은 2020년 19%에서 내년 11%까지 떨어질 것으로 모건스탠리는 예상했다.

아디다스를 비롯한 서방 브랜드들은 중국 신장 위구르 지역의 강제노동 의혹에 관한 입장을 내놨다가 중국의 소셜미디어에서 불매 운동 등 강한 역풍에 시달렸다.

인삼과 약초 성분을 내세운 윈난 바이야오그룹 치약이 프록터앤드갬블(P&G)보다 중국에서 더 많이 팔리는 것도 중국 브랜드의 약진 사례로 꼽힌다.

이런 가운데 서방의 글로벌 브랜드도 중국 소비자들을 위한 맞춤형 제품과 마케팅 전략을 내놓으며 대응하고 있다.

아디다스는 팔에 고유의 3줄 무늬와 함께 'CHINA'가 볼드체로 프린트된 스포츠 의류를 출시했고, 나이키는 십이지(十二支)의 열두 동물이 그려진 스니커즈를 제작했다.

미국 명품 브랜드 코치는 중국에서 인기 있는 '흰토끼 사탕' 로고가 그려진 의류를 만들었고 로레알은 틱톡의 중국 버전인 더우인에 온라인 상점을 운영하면서 영상통화를 통한 뷰티 상담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외국제재위협 대응위한 중국주요법적제도 2023-06-29 21:37:54
국제법국제관계 기본준칙위반 중국의주권안보및안보이익침해하는행위
대해 상응하는반격및제한조치 취할권리확인
중국기업권리대상 외국제재 충실 개인기대해비자발급거부입국거부
추방자산압류 등조치가능
간첩행위 '기밀정보및국가안보 이익관한 문건데이터등에대한정탐
취득매수 불법제공"추가국가기관 기밀관련부처 핵심정보기반시설 등
대한촬영 사어비공격 간첩조작및 그대리인협력행위추가

자료:중국정부 2023-06-29 21:26:26
대외관계법
반외국제재법
개정방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