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韓 우크라 무기제공은 적대행위"
상태바
러 "韓 우크라 무기제공은 적대행위"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3.04.20 1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북 무기 지원' 언급 이어 한반도 상황 '실력행사' 가능성 거론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부 장관이 한반도 문제 입장에 영향이 있을 것이라며 강력히 항의했다. 사진=연합뉴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부 장관이 한반도 문제 입장에 영향이 있을 것이라며 강력 항의했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 지원 가능성을 시사한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연일 반발에 나섰다.

19일 '전쟁 개입'이라는 표현을 써가며 북한에 대한 무기 지원 맞불 카드를 거론한데 이어 20일에는 한국의 우크라이나 무기 지원을 '적대적 행위'로 규정하며 양국 관계 악화 및 한반도 주변 상황에 대한 실력 행사 가능성을 추가로 거론했다.

러시아 스푸트니크 통신에 따르면 마리야 자하로바 외무부 대변인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모든 무기 공급은 그것이 어느 나라에 의해 이뤄지든 노골적으로 적대적인 반러 행동으로 간주한다"고 밝혔다.

자하로바 대변인은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논평해 달라는 언론의 요청에 이러한 입장을 내놨다고 통신은 보도했다.

한국의 대(對)우크라이나 군사 지원이 현실화할 경우 북한의 계속되는 무력 도발로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한반도 상황에 대한 자국의 입장에 영향이 초래될 수 있다고 경고하며 한국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인 것으로 보인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러시아 대통령실) 대변인도 "유감스럽게도 한국은 전체 과정에서 다소 비우호적 입장을 취해왔다"며 "무기 공급 시작은 특정 단계의 전쟁 개입을 간접적으로 뜻한다"고 경고했다.

윤 대통령은 로이터와 인터뷰에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 지원 문제와 관련, "만약에 민간인에 대한 대규모 공격이라든지, 국제사회에서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대량 학살이라든지, 전쟁법을 중대하게 위반하는 사안이 발생할 때"이라는 전제를 달아 "인도 지원이나 재정 지원에 머물러 이것만을 고집하기 어려울 수 있다"고 '조건부'로 언급했다.

이를 두고 외신들은 살상 무기 지원 불가라는 기존 정부 입장의 변경 가능성을 시사한 첫 언급이라고 주목했다.

러시아는 지난해 2월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서방과 함께 러시아에 대한 제재에 동참한 한국을 비우호적 국가로 지정한 바 있다.

우크라이나에 대한 한국 정부의 조건부 무기 지원 가능성 시사를 두고 러시아가 강력히 반발하면서 양국간 긴장이 고조되는 양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