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부터 창원·여수·포항에서 SRT타고 서울 수서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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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부터 창원·여수·포항에서 SRT타고 서울 수서 간다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3.04.04 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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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전선·전라선·동해선 SRT 하루 4회 운행
올해 9월부터 SRT(수서고속철)를 타고 경남 창원·진주, 전남 순천·여수, 경북 포항에서 서울 강남 수서를 갈 수 있다.출처=국토교통부
올해 9월부터 SRT(수서고속철)를 타고 경남 창원·진주, 전남 순천·여수, 경북 포항에서 서울 강남 수서를 갈 수 있다. 출처=국토교통부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국토교통부는 철도산업위원회와 당정 협의를 거쳐 9월부터 SR의 SRT 운행 노선을 경부·호남고속선에서 경전선(창원·진주), 전라선(순천·여수), 동해선(포항)까지 확대하기로 했다고 4일 밝혔다.

SR은 선로용량, 차량, 지역 형평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경전선, 전라선, 동해선에서 각각 하루 4회씩(왕복 2회) SRT를 운행할 계획이다.

SR은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등 관계기관과 협의를 통해 수서발 고속철도 확대 운행에 대한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국토부에 노선 면허를 신청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철도사업자의 자격 적격성, 사업계획 적정성, 철도교통의 안전성 등을 검토해 이상이 없을 경우 노선 면허를 발급한다는 방침이다.

SR은 선로용량이 포화상태인 평택~오송 구간이 2027년 2복선화(상·하행 복선 추가 건설)되고 SRT 차량 14편성을 추가 도입하면 해당 노선의 열차 증편도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수서발 고속철도 운행이 확대되면 서울 남부지역 주민들이 수서역에 갈 때 환승할 필요가 없어지고 이동 시간이 절감될 수 있다.

경전선, 전라선, 동해선 이용자들은 수서역을 오가는 고속열차가 없어 동대구역이나 익산역에서 환승하거나 서울역까지 간 다음 서울 강남으로 이동하고 있다.

국토부는 SRT 운행 확대로 지역 주민 380만명 이상이 고속철도 서비스 혜택을 보고 지역 간 고속철도 서비스 불균형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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