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 전라선 적용
상태바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 전라선 적용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2.04.18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무선통신망 기반 시스템 개발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 출처=국토교통부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 출처=국토교통부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외국 기술에 의존했던 철도 신호 기술이 완전 국산화된다.

국토교통부는 세계 최초로 철도 전용 무선통신망을 적용한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TCS-2)을 19일부터 전라선(익산~여수EXPO역·180㎞ 구간)에 적용한다고 밝혔다.

열차제어시스템은 열차의 위치를 확인해 열차 간격을 확보하는 시스템이다. KTCS-2는 2014년부터 2018년까지 국토부가 국가 연구·개발(R&D) 과제로 개발한 시스템이다. 2018년 7월 전라선을 시범 노선으로 선정해 운영하면서 검증 절차를 완료했다.

KTCS-2는 세계 최초로 철도 전용 무선통신망(LTE-R)을 기반으로 개발된 열차제어시스템으로 해외 신호체계와 호환이 가능하다. 기존 외국 신호시스템(ATC)과 비교하면 안전성이 약 6배 향상됐다고 국토부는 강조했다. 선행 열차와의 운행 간격이 최대 23% 이상 줄어들기 때문에 열차 수송력은 1.2배 이상 증가한다.

외국산 자재를 사용하는 기존 신호 시스템과 비교해 개량 비용을 약 50% 절감할 수 있다. 연간 유지 보수 비용은 최대 50억원 이상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KTCS-2는 기존 시스템과 같이 선행 열차의 위치는 지상 장치에서 확인하지만 후행 열차의 이동 가능한 거리나 제한속도 등 열차 운행에 필요한 정보는 LTE-R망을 통해 실시간 전송한다. 열차 제어를 위해 선로 주변에 설치하는 신호기 등 지상 장치를 최소화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