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콴유의 리더십(3)
상태바
리콴유의 리더십(3)
  • 오피니언뉴스
  • 승인 2015.05.08 1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글은 외교부 조원일 전 대사가 작성한 글입니다.)

(Part Three : 리콴유 성장과정)

 

1. 少年時節

리콴유의 曾祖父는 廣東省에서 19세기중반 싱가폴로 이주했다. 祖父는 싱가폴에서 태어나 英語중학교(※학교에서 사용하는 언어에 따라 영어학교, 중국어학교등으로 분류되었음)를 졸업하고 백만장자 華僑所有 증기선에서 일한다. 그때 船長과 기관사들이 열대더위에서도 늘 正裝을 하고, 식사도 格式있게 하는 英國文化傳統을 接하면서 英國人들의 기강, 질서, 힘, 효율성에 큰 感銘을 받고, 영국을 欽慕하게 되었다.

결혼후에는 그 백만장자華僑의 싱가폴 agent가되어 큰 재산을 모아 고무농장에 투자했는데 大恐慌시절(1927-1930) 고무가격폭락으로 큰 타격을 받았다. 조부는 美食家였고 인생을 즐기며 사는 타입이었다.

그러나 外祖父는 고무농장뿐 아니라 市場과 商店에 재산을 分散해서 투자했기 때문에 타격을 덜 받았다. 外祖父는 正式敎育을 받지는 못했으나 勤儉․節約하여 열심히 일하여 번돈을 모두 알뜰히 投資했다.

공황때부터는 外祖父댁에서 리콴유 오형제와 사촌 일곱명등 大家族이 함께 살았다. 동생과 四寸들은 모두 어렸으므로 종종 이웃漁村의 자기나이또래 아이들과 함께 연날리기, 팽이, 구슬치기 같은 놀이를 했는데 이때 리콴유는 게임에 이기려는 강한 意志와 鬪志를 기르게 되었다고 스스로 인정한다. 책이 稀貴했으나 스릴러, 探偵小說, 웨스턴 등 廣範圍한 분야의 서적을 讀破했다.

父親은 平凡한 부잣집아들로 내세울만한 것이 없는 人物이었는데 가끔 賭博을 하면서 어머니에게 貴重品을 내놓으라고 요구했으나 母親은 父親要求를 들어주지 않는 勇氣와 힘, 그리고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뛰어난 능력을 갖춘 분이었다.

※ 리콴유 母親은 困窮한 시절 料理책을 출간했는데 作故한 후 지금까지도 잘 팔리고 있음.

母親 덕분에 리콴유와 동생들 모두가 高等敎育을 받을 수 있었고 모친의 犧牲에 보답하고 期待에 어긋나지 않도록 하기爲해 아이들은 늘 최선을 다했다. 中․高等學校시절에는 母親이 중요한 家事問題에 관해 長男인 리콴유와 상의를 했으므로 리콴유는 사실상 家長역할을 해야했는데 그러는 과정에서 어떻게 意思決定을 해야하는지를 스스로 깨우치게 되었다.

敎育에 관심이 큰 外祖母는 리콴유가 中國語를 배우도록 中國系 初等학교에 입학시켰는데 리콴유가 도저히 알아듣지 못하겠다고 呼訴해 英語學校로 옮겼다. 초등학교 7년과정을 6년만에 首席으로 졸업해 最優秀학생만 받아드리는 名門 Raffles Institution에 입학한다. 그 학교는 英國 私立學校(Public School)를 모델로 삼았고 敎科目은 大英帝國 전체에 通用되던 캠브리지資格證獲得 준비를 위해 필요한 것이었다. 리콴유는 討論에 자주 참여하고 크리켓, 테니스, 수영 등 운동과 보이스카웃활동에도 활발하게 참여했다.

담임선생님은 리콴유가 장차 높은 地位에 오를 것으로 평가하기도 했다. 최종 캠브리지資格試驗에서 그는 싱가폴과 말라야 全國에서 首位를 차지했다.

 

2. 大學時節

리콴유父母는 변호사나 醫師같은 專門職業에 종사하면 不景氣에도 타격받지않고 經濟的으로 윤택한 생활을 할 수 있으므로 專門職業을 택하도록 慫慂해 리콴유는 영국에 留學해 辯護士資格을 얻을 계획을 세웠지만 당시 2次大戰이 치열해지고 있어 우선 싱가폴 名門대학 Raffles College에 最高獎學生으로 入學한다.

리콴유는 대학에서 數學, 英語, 經濟學을 전공했는데 數學은 전체首席을 했으나, 英語와 經濟學은 2위를 해 쇼크를 받는다. 1위는 Raffle Institution의 紅一點 女學生이던 Kwa Geok Choo孃이었다.

그들은 全國에서 두명을 선발하는 “女王獎學生”이 되기 위해 경쟁하는 라이벌이 된다.

Raffles College에는 싱가폴 뿐만아니라 말레이 全域의 最優秀學生들이 雲集했는데 영국이 直接統治하는 싱가폴에서는 人種差別이

없었으나, 말라야에서는 말레이原住民이 정치․경제적特權을 누리고 있었다. 예를들어 한학년學生 100명중 말레이학생20명은 州政府 獎學金을 받았다.

活力있고 勤勉한 中國人과 인도인을 두려워하는 말레이학생들은 자기들끼리 강한 凝集力을 보였다. 말레이인들은 就職, 事業, 학교와 大學入學을 위한 경쟁에서 明晳하고 意志가 강한 中國, 인도인에게 밀려나 그땅의 주인인 자기들이 弱者가되고 有利한 지위를 빼앗기게될 수 있다는 危機感을 느끼고 있었다.

※ 싱가폴人口分布는 중국系 77%, 말레이系 14%, 인도系 8%등 능력이 優越하고 自信感을 가진때문인지 중국이나 인도인들은 말레이인들과 같은 凝集力이 없었다. 그들은 威脅을 느끼지 않았으므로 團結하지 못했다.

리콴유에게는 大學時節이 말레이인들에 대한 라이벌意識이 싹트는 時節인 동시에 장래 政治的同志가 될 말레이학생들과 親分을 쌓고 政治活動에 入門하는 시기였다.

名門大 Raffles College에 다닌 것이 辯護士時節에 싱가폴과 말라야 各界人士들과 쉽게 紐帶를 맺는데 크게 도움이 됐다. 英國植民地 敎育시스템에 의해 養成된 최고엘리트계층이 손쉽게 同窓生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같은 敎科書로 공부하였고, 共通된 態度와 特徵이 몸에 배어 말솜씨(話術)와 스타일, 服裝, 일처리方法이 똑같아 네트워킹이 容易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